차량관리앱 마이클

자동차도 연말정산이 될까? 본문

차량관리 꿀팁

자동차도 연말정산이 될까?

카롱이 2019. 1. 24. 16:48

직장인에게 매년 찾아오는 연말정산의 시즌이 시작되었습니다! 작년 새 차 구매하신 분들 많으실 텐데요. 자동차 구매는 연말정산이 어떻게 되는 걸까요? 함께 알아보아요!
신차 구매는 X
중고차 구매는 O

작년 새로 차를 구매하셨나요? 지출이 큰 항목인 만큼 소득공제 대상이 되면 좋겠지만, 아쉽게 신차 구매는 공제 대상에 해당되지 않고 중고차 구매만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왜 신차는
소득공제가 안 될까?

본래 자동차는 취등록세를 통해 이미 세금 부과 금액이 노출되어 있기 때문에 소득공제 대상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중고차는 거래 시장의 투명성을 확보하고 관리하기 위해 별도 제도를 도입해 연말정산 공제 대상에 포함시키고 있습니다. (2017년 7월 1일부터 도입)
그럼 중고차 소득공제
얼마나 될까?

중고차를 신용카드, 현금, 체크카드로 산 경우 구입금액의 10%가 소득공제 대상이됩니다. (연말정산 간소화 자료에 10%에 해당하는 금액만 나오게 됩니다)
가령 중고차 구입비가 1천만원이면 10%인 100만원이 소득공제 대상 금액에 포함되며 최대 300만원까지만 가능합니다. 여기에 신용카드는 15%, 현금/체크카드는 30%가 공제금액이 됩니다.

물론, 다른 연말정산 항목과 마찬가지로 연간 소비금액이 소득의 25%를 초과해야하고, 소득세율에 따라 초과분의 6% ~ 42%를 공제 받을 수 있습니다. 가령 중고차를 3천만원에 현금구매한 경우, 최대 소득세율이 42% 대상자(연봉 5억 초과 )라면 최대 37만8천원까지 절약할 수 있습니다.
중고차 연말정산 팁
Q현금영수증 신청 안 했는데 어떻게 하죠?
2017년 7월 1일부터 중고차 거래 시 현금영수증 발행은 의무사항입니다. 발행 받지 못한 경우에는 현금영수증 미발급 신고서를 중고차 거래 증빙서류와 함께 홈택스 또는 세무서에 제출하면 내용 확인 후 현금영수증 발급 처리됩니다.
Q중고차딜러에게 입금했는데 문제없나요?
현금 영수증 발행의 주체는 중고차 매매상사입니다. 딜러 개인(사업자)에게 입금했다면 현금영수증 발급이 불가할 수 있습니다.
Q중고차 개인 간의 거래도 소득공제받을 수 있나요?
중고차뿐 아니라 모든 항목의 개인 간 거래는 연말정산 대상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작년 중고차를 구매하셨다면 연말정산 간소화 자료에 포함되어있는지 확인해보세요. 구매 금액의 10%만 해당되니 금액을 잘 확인하셔야 합니다.
소득·세액공제 신청서 및 증명자료 확인과 제출 기한은 2019년 2월 15일입니다! 마카롱 사용자 여러분! 연말정산 잘 준비하셔서 풍요로운 한 해를 시작하세요 🙏


마이클 앱 사용하기
내 차의 연비, 유지비, 정비주기를 한눈에!
공유하기 링크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