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관리앱 마이클

내 차 블랙박스 관리는 어떻게 해야할까? 본문

차량관리 꿀팁

내 차 블랙박스 관리는 어떻게 해야할까?

카롱이 2019. 10. 3. 00:23

이제 없는 차를 찾기 힘들 정도로 운전자의 필수품이 된 블랙박스. 하지만 대부분의 운전자가 처음 블랙박스를 설치하는 것만 신경쓰고 관리에는 소홀한 것이 사실이죠.
어쩌다가 사고가 나서 블랙박스를 확인해봤더니 1년 전 영상밖에 보이지 않거나, 주차장에 차를 3일만 방치해도 방전이 되는 것도 블랙박스 관리가 잘 안되었기 때문입니다.
운전자와 가까이 있지만 생각보다 잘 모르는 블랙박스 관리 상식. 마카롱과 함께 알아볼까요?
다양한 종류의 블랙박스
내게 맞는 블랙박스 선택이 중요
나에게 맞는 블랙박스를 고르는 것 부터가 관리의 시작입니다. 블랙박스라고 다 같은 블랙박스가 아닌데요.

시중에는 채널별, 화질별, 화각별로 다양한 블랙박스 상품들이 있습니다. 따라서 나에게 필요한 부분을 갖추고 있는 블랙박스를 살펴보고 장착하는 것이 현명한데요. 각종 사고상황이나 보안을 중요하게 생각한다면 다소 비싸더라도 고급기능이 포함된 블랙박스를 사용하는 편이 좋습니다.
또한 블랙박스 사양에는 '주차시 블랙박스 소비전력'이 표시되어 있는데요.

주차모드를 자주 이용하는 운전자분들은 소비전력이 낮은 블랙박스 위주로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블랙박스는 SD카드 관리가 생명

어느날 사고가 발생해 급하게 블랙박스를 확인했더니 1년 전에 기록이 멈춰 있었다는 웃지 못할 해프닝, 들어 본 적 있으신가요? 일반적으로 블랙박스로 촬영되는 영상은 메모리카드에 저장되며, 용량초과시 자동으로 오래된 영상파일을 지웁니다.
하지만 데이터 자동 삭제 기능이 없다면 일정 시간 이후 블랙박스는 기록을 멈추기도 하고, 간혹 블랙박스 오작동이나 카메라 고장으로 기록이 잘못 되는 경우도 있죠.

이러한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서는, 기록이 잘 되고 있는지 주기적으로 확인해야 합니다. 사고와 관련된 중요한 영상파일은 백업해두고, 1~2달 주기로 포맷을 하거나 1년 단위로 메모리카드를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매일 주행하지 않는 이상
주차녹화시 방전되기 쉽다

블랙박스의 배터리는 기본적으로 차량의 배터리를 이용합니다. 따라서 블랙박스 전력 소모량이 많다면 차량의 배터리가 쉽게 방전되죠.
블랙박스는 주행중에만 녹화되고 시동을 끄면 전원이 OFF되는 상시모드와, 주차시에도 계속 녹화되는 주차녹화모드로 나뉘는데요. 출퇴근용으로 매일 차량을 운행하고, 장거리 주행이 많은 운전자들은 주차녹화모드를 사용해도 배터리 방전으로부터 비교적 자유롭습니다. 주행을 할수록 자동차 배터리가 충전되기 때문인데요.
반면 주말에만 이용하시는 분이나 해외여행, 출장이 잦으신 분들은 주차녹화시 차량 방전의 위험이 있습니다. 게다가 차량 배터리는 한 번 방전되면 수명이 급격하게 짧아지죠. 따라서 이 경우, 블랙박스용 보조배터리를 추가로 설치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CCTV가 있는 지하주차장에 주차를 할 경우에는, 되도록 블랙박스를 꺼두는 것도 차량방전의 위험을 줄이는 방법입니다.
블랙박스는 전자기기
고온다습에 약하다

차량용 블랙박스는 무덥고 습한 환경에서 이상녹화, 작동불량등의 문제를 일으키기 쉽습니다. 때문에 주차시에는 블랙박스에 취약한 환경을 피해 주차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한여름 하루 이상 주차시에는 가능한 그늘진 곳이나 실내주차장에 주차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불가피하게 야외에 주차하게 된다면, 햇빛이 블랙박스 정면을 보지 않도록 돌려서 주차를 해주세요. 앞유리 가리개, 구멍뚫린 신문지, 돗자리 등도 임시방편이지만 실내온도를 낮춰 블랙박스를 보호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블랙박스 회사에서는 주기적으로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한다

블랙박스 제조사에서는 자체 테스트, 소비자의 피드백을 토대로 주기적인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진행합니다. 블랙박스 제조사 홈페이지에서 최신 펌웨어 버전을 확인하고 업데이트 할 수 있는데요. 주기적으로 오류가 개선된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 해야 시스템이 안정되어 블랙박스 오류를 최소화 할 수 있겠죠?
자동차에는 블랙박스를 비롯 생각보다 관리해야 할 것들이 많죠. 마카롱에 내 차를 등록하고 필요한 관리정보들을 확인해보세요!



마이클 앱 사용하기
내 차의 연비, 유지비, 정비주기를 한눈에!
공유하기 링크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