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관리앱 마이클

블랙박스 고를 때 ‘꼭’ 확인해야 할 3가지! 본문

차량관리 꿀팁

블랙박스 고를 때 ‘꼭’ 확인해야 할 3가지!

카롱이 2020. 5. 27. 12:19

기술이 발전하면서 블랙박스의 성능과 기능이 다양해지기 시작했습니다. 그에 따라 가격도 천차만별인데요. 무조건 고가의 제품을 사는 것보단, 적당한 가격에 필요한 기능을 탑재한 블랙박스를 사는 게 좋겠죠.

블랙박스를 구매할 때 꼭 고려해야 할 3가지 사항들, 확인해볼까요?
영상 식별이 가능할까?
01 화질과 영상 품질 확인하기

사진출처 : 아이나비
사고가 발생하여 블랙박스를 확인하였는데 번호판 판독이 불가능하면 무용지물이겠죠. 그렇기 때문에 블랙박스를 구매할 때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하는 것이 화면의 해상도(화질)인데요. 블랙박스 화질에는 크게 VGA, HD, FULL HD, 2K, 4K 이렇게 다섯 가지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블랙박스 화질은 HD 정도로 FULL HD 대비 적은 용량으로 많은 영상 녹화를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야간 촬영까지 선명한 영상 촬영을 원하시는 분이라면 최소 FHD (해상도 1920*1080) 화질을 추천드립니다.

또한, 아무리 영상 화질이 좋아도 움직임을 담아내지 못하면 의미가 없겠죠. 영상의 흐름이 끊기지 않고 자연스럽게 넘어가는지 보시려면 fps(Frame per Second) 수치를 확인해보시면 되는데요.fps는 1초당 몇 프레임을 녹화하는지 표현한 단위로 수치가 높을수록 영상의 품질은 좋아지지만 그만큼 가격과 저장용량도 높아집니다. 20fps 이하의 영상의 경우 깜빡거림이나 끊김 현상이 발생할 수도 있어 최소 30 fps 이상의 품질을 추천드립니다.
어디까지 찍히나?
02 채널 수와 화각 확인하기

블랙박스의 채널수는 몇 개의 카메라를 장착하여 어느 방향을 녹화할 것인지에 따라 크게 1채널, 2채널, 4채널로 구분됩니다. 1채널은 전방 녹화, 2채널은 전/후방 녹화 4채널은 전/후방은 물론 좌/위까지 촬영하여 사각지대를 거의 없앨 수 있는데요. 일반적으로는 전방과 후방을 볼 수 있는 분리형 2채널이 상용화되고 있습니다.

사진출처 : 라이뷰
화각은 카메라 위치를 기준으로 얼마만큼의 각도를 녹화할 수 있는지를 말하는 것인데요. 화각이 넓을수록 촬영범위가 넓어져 사각지대가 적어지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화각이 너무 넓어도 영상 가장자리가 왜곡되거나 화질이 떨어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최적의 화각은 전방 기준 120°에서 140°입니다.
알아두면 좋은
03 이 외 부가기능

이 외 블랙박스를 사용하면서 필요로 할 수 있는 여러 가지 기능을 체크해보시면 좋습니다. 블랙박스 구매 전 해당 기능이 나에게 필요할지 한 번 체크해보세요.
☑️녹화 방식

블랙박스를 자칫 잘못 사용하다간, 전력을 너무 많이 소모하여 배터리가 방전될 수 있는데요. 이와 같은 전력 소모를 최소화하기 위해 블랙박스의 녹화 방식은 주행 시 녹화방식과 주차 중 녹화방식이 나누어져 있습니다. 블랙박스의 녹화방식은 상시녹화, 이벤트 녹화, 동작감지 녹화, 주차녹화 모드가 있으며, 각각 기능은 위 설명과 같은 기능을 갖고있습니다. 이벤트 녹화의 경우 G 센서가 너무 민감할 경우 울퉁불퉁한 노면에서도 시도 때도 없이 알림이 울리거나 너무 둔감한 경우 경미한 사고는 녹화하지 않는 상황이 생길 수 있으니 민감도를 조정할 수 있는지 확인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스마트폰 미러링
스마트폰을 통해 실시간으로 블랙박스에 저장된 데이터를 확인하거나 블랙박스의 기능을 제어할 수 있는 기능인데요. 블랙박스 자체에 디스플레이가 없어 실시간 확인이 어려우신 분들에게 스마트폰에서 블랙박스 영상을 볼 수 있는 스마트폰 미러링 기능을 추천드립니다.
☑️나이트비전
야간주행 중 정면을 촬영하는 것이 아니면 화질이 좋아도 번호판 구분이 가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를 대비해서 만든 기능이 바로 '나이트비전'인데요. 나이트비전은 야간촬영 시 영상을 환하게 촬영하여 교통 상황이 좀 더 선명하게 보이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만, 나이트비전 기능이 주간에도 켜져있을 경우 오히려 안개 낀 것 처럼 뿌옇게 영상을 녹화할 수 있으니, 야간주행에만 작동하는지 알아보는게 좋겠죠.
☑️첨단운전자 보조 장치 (ADAS)
ADAS는 ‘Adavanced Driver Assistance Sysyem’으로 ‘첨단 운전자 보조 장치’라는 의미인데요. 운전자의 안전을 위해 차로이탈경고, 전방추돌 경고, 안전거리경고, 보행자추돌경고 등을 가지고 있습니다. ADAS라고 해서 모두 같은 기능을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니니 구매 시 스펙을 확인하는 것이 좋겠죠.

마이클과 함께 알아본 블랙박스 구매 팁! 유용하셨나요? 내가 정말 구매해보고 써보니까 '이게 좋더라~' 또는 '이건 정말 필수!'라고 생각하는 블랙박스 기능이 있다면 댓글로 알려주세요! 운전자들에게 큰 도움이 될게에요!
블랙박스 구매를 고려하고 있는 운전자가 있다면?
이 글을 공유해주세요! 분명 고마워할거에요 :)





마이클 앱 사용하기
내 차의 연비, 유지비, 정비주기를 한눈에!
공유하기 링크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