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관리앱 마카롱

자동차 코팅과 광택, 정말 효과가 있을까? 본문

차량관리 꿀팁

자동차 코팅과 광택, 정말 효과가 있을까?

운전자 차량관리 필수앱 마카롱 카롱이 2019. 8. 28. 15:40

시내를 주행하다보면 '자동차 광택', '유리막 코팅' 등의 간판들이 보일 때가 있습니다. 차를 꾸준히 관리하시는 분들은 그 효과를 알고, 셀프 또는 업체에 시공을 맡기는 반면, "세차만 잘 하면 되지 않나?"라고 생각하시는 운전자 분들도 계실텐데요.
물론 어디까지나 개인이 선택하는 것이지만 광택과 코팅이 뭔지 알고 있는 것과, 몰라서 시도조차 안하는 것은 큰 차이가 있죠. 내가 몰랐던 차량관리의 세계, 자동차 광택과 코팅. 마카롱과 함께 알아볼까요?
자동차 광택, 스크래치와 오염을 없애
새차 느낌 그대로

광택은 자동차 도장 표면의 오래되어 눌러붙은 먼지, 아스팔트로 인한 타르, 스크래치 등을 제거하여 새차의 반짝거림을 느낄 수 있는 차량관리 방법입니다. 연마제 또는 연마기를 이용, 페인트 도장면의 스크래치 골까지만 얇게 벗겨내어 도장면을 고르게 함으로서 광을 내는 것인데요.

자동차의 도장 표면은 사진과 같이 최상단의 클리어코트라 불리는 투명페인트 층이 있어 자외선으로부터 페인트를 보호해 변색을 방지하고 광택을 유지해줍니다. 그런데 차량 연식이 오래될수록 스크래치, 산성비 등에 의해 클리어코트가 손상되는데요.
광택은 이러한 클리어코트를 얇게 벗겨내고 고르게 다듬는 작업이라고 생각하시면 쉽습니다. 매끄러워진 표면 덕분에 고르게 정반사되는 빛은, 처음 출고된 신차를 봤을 때의 감동을 주기도 하죠. 하지만 도장면을 깎아내는 시공인 만큼 너무 자주하면 도장 손실이 커지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또한 차량의 상태에 따라 자동차 광택 시공 역시 달라지기 때문에 믿을만한 시공업체가 있다면 전문가와 상의 후 조언을 받고, 최종 결정은 운전자 본인이 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람마다 스크래치 정도에 따른 민감도도 다를 수 있기 때문이죠.
그런데 이렇게 광택작업을 한 후에는 별도로 보호막을 씌우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흠집에 더 취약할 수 있는데요. 이 때 필요한 것이 바로 자동차 코팅입니다.
자동차 코팅, 얇은 보호막으로
오염과 스크래치를 최소화

묵은 오염과 스크래치를 제거하기 위해 도장면을 벗겨내는 광택과 달리, 코팅은 도장면에 보호막을 입히는 작업입니다. 이를 통해 때가 덜 타고 흠집이 잘 생기지 않도록 하여, 세차가 쉬워짐과 동시에 차의 외장 수명을 늘릴 수 있다는 장점이 있죠.
따라서 코팅은 새로 출고된 차량을 보호하기 위해 바로 시공을 받거나, 자동차 광택 후 도장면을 보호하기 위해 세트로 함께 시공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한편 자동차 표면의 코팅 방법은 크게 유리막 코팅과 왁스 코팅, 두 가지로 나뉘는데요. 간판에 자주 보이는 유리막 코팅에 대해서도 간단하게 알아볼까요?
유리막 코팅은 '유리'를
입히는게 아니다

유리막코팅은 차량 코팅의 한 종류로서 차량 외관에 1미크론 이하의 얇은 막을 입혀 각종 오염물이 차량에 들러붙는 것을 방지하고, 발수성능을 높여 유막이 생길 확률을 줄여주는 작업입니다. 코팅제에 유리의 성분인 규소가 포함되어 있어 '유리'막 코팅이라 불리는데요.
개인이 직접 약품을 구매하여 진행할 수도 있지만 코팅 전 미세한 오염을 완전히 제거하는 광택작업이 선행되어야 하기 때문에, 유리막코팅은 업체에 맡겨 진행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하지만 적게는 2~30만원 부터 많게는 100만원 까지, 높은 비용 대비 효과가 오래 지속되지 않는다는 의견이 많은 것도 사실이죠.

그러나 유리막코팅은 한 번 받으면 끝나는 것이 아닌 지속적인 관리가 동반될 때 그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유리막코팅을 해도 주기적인 세차 관리를 해주지 않으면 크고 작은 오염물이 유리막을 뒤덮어 효과를 체감할 수 없게 되는 것이죠. 왁스 코팅이 1~3개월 지속되는 것에 비해 유리막코팅은 최대 1년까지 효과가 지속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이는 어디까지나 사후관리가 잘 될 경우라는 사실, 꼭 기억하세요!
차량광택과 코팅. 성능과 안전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것은 아니기에 어디까지나 개인의 선택입니다. 하지만 수많은 세차, 디테일링 업체들의 존재가 대변하듯, 자동차 외장관리에 대한 수요가 많은 것은 확실한 것 같습니다.
내 차에 조금 더 애정을 갖고 관리하고 싶다면, 한번쯤은 외장관리도 도전해 보는게 어떨까요? 깔끔한 내 옷차림처럼 잘 관리된 자동차는 나의 모습을 대변해주기도 하니까요 :)




공유하기 링크
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