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관리앱 마이클

엔진오일, 다른 사람들은 어떤 주기로 교환할까? 본문

카테고리 없음

엔진오일, 다른 사람들은 어떤 주기로 교환할까?

운전자 차량관리 필수앱 마이클 카롱이 2021. 5. 18. 19:53

엔진오일,
다른 사람들은
어떤 주기로 교환할까?

2021.05.20


여러분은 차량관리 하면 떠오르는 단어가 있으신가요? 아마 차를 잘 모르는 운전자라도 10명 중 9명은 '엔진오일 교환'이라고 할 것 같습니다. 엔진오일은 엔진의 윤활, 냉각, 방청, 세척까지 담당해주는 엔진의 혈액과도 같은 존재이기 때문인데요.


하지만 엔진오일을 언제 교체해야 되는지에 대해서는 항상 의견이 분분합니다.


그렇다면 실제 운전자들은 어떤 주기로 엔진오일을 교환하고 있을까요?



다른 사람들은
언제 엔진오일 교환할까?


차량관리 앱 마이클의 250만 운전자들 중 52%의 운전자가 6개월 마다, 75%의 운전자는 9개월 마다, 그리고 88%의 대다수 운전자가 적어도 1년에 한 번은 엔진오일을 교환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보통 제조사 매뉴얼에는 엔진오일을 1년 또는 10,000km 마다 교환이라고 안내하고 있는데요. (차량마다 주기가 조금씩 다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왜 운전자마다 엔진오일 교환주기가 다른걸까요? 또 왜 공통적으로 교환주기가 1년은 넘어가지 않는걸까요?



엔진오일 주기가
차이나는 이유는?

첫째로 엔진오일은 자신의 주행습관 및 패턴에 따라 교환주기를 다르게 가져가기 때문입니다.


시내 주행이 많아 가다 서다를 반복하고, 험로 주행이나 무거운 짐을 싣고 달리는 경우 등을 '가혹 조건'이라 말할 수 있는데요. 가혹 조건에서는 일반조건보다 엔진에 무리가 많이 가고, 오일이 빨리 오염되기 때문에 교환주기를 일찍 가져가야 합니다.



또한 합성유를 쓰는지 광유를 쓰는지에 따라서도 교환주기가 다를 수 있습니다. 깨끗한 기유를 기반으로 하는 합성유에 비해 광유는 싼 만큼 내구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광유를 쓰는 경우 교체주기가 짧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대부분의 카센터에서 합성유를 취급하지만 일부 업체에서는 광유를 쓰는 곳도 아직 있기 때문에 어떤 엔진오일로 교환했는지 꼭 체크해보세요.



엔진오일을 적어도
1년에 한 번은
교환하는 이유는?

엔진오일은 많은 km 수를 운행하지 않았더라도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점도가 변하고 양 자체도 줄어들게 되는데요. 때문에 주행거리가 많지 않더라도 최소 1년에 1번은 교체하시는 걸 권장 드립니다.


운행을 많이 하는 편이라면 km 수로 교체주기 기준을 잡아야 엔진이 최적의 성능을 발휘할 수 있게 엔진오일을 교체할 수 있겠죠?


결론적으로 엔진오일은 주행거리, 시간 경과, 주행 환경 모두를 종합적으로 고려해서 교체 시기를 잡아야 합니다!



엔진오일 교환은 어떻게?

차를 구입한지 얼마되지 않은 신차의 경우에는 제조사에서 제공하는 정비 포인트 등을 활용해서 저렴하게 교환하세요. 신차가 아닌 경우라면 직접 카센터에 방문해서 엔진오일을 교환하면 되지만, 어떤 엔진오일을 얼마에 교환하는 지 잘 모르시는 분들도 계실텐데요.


이 경우, 마이클 어플로 간단하게 엔진오일을 교환해보세요! 내 차 엔진오일 비용을 확인하고, 후기 좋은 정비소 예약 후 방문하면 끝! 대기시간 걱정 없고, 서비스 후 차량의 전체적인 점검 리포트도 보내주니 쉽고 편하게 엔진오일을 교환할 수 있습니다.


첫구매 고객은 1만원 할인쿠폰도 제공하고 있으니 이번 기회에 엔진오일을 교환해 보시는 건 어떠세요?





마이클 앱 사용하기
내 차의 연비, 유지비, 정비주기를 한눈에!
공유하기 링크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