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관리앱 마이클

중립(N)기어는 언제 사용하는 걸까? 본문

차량관리 꿀팁

중립(N)기어는 언제 사용하는 걸까?

카롱이 2019. 3. 28. 16:07

자동변속기는 수동변속기에 비해 확실히 조작하기 쉽습니다. 주행에 적절한 기어를 일일이 넣어야 하는 수동변속기와 달리 자동변속기는 주행 시 D단, 주차 시 P단, 후진 시 R단만 넣으면 되기 때문인데요.
그렇다면 P-R-N-D 중에서 N(중립)단은 도대체 언제 사용하는 것일까요? 마카롱과 함께 중립기어를 사용해야 하는 상황 3가지에 대해 알아봐요!
1. 이중주차 시

이중주차란 주차된 차량의 주위에 다른 차량으로 주차를 한다는 뜻인데요. 그렇기 때문에 차를 막고 주차한 마지막 차주는, 다른 차주가 손으로 밀어 차를 옮길 수 있도록 기어를 중립(N)으로 놓고 주차해야 합니다. 당연히 주차 브레이크는 해제해 놓아야 밀었을 때 차가 움직일 수 있겠죠?

하지만 스마트키 + 자동변속기 차량의 경우, P단에서만 시동이 OFF 되며, 시동이 꺼진 상태에서는 N단으로 기어를 옮길 수 없는데요. 이 경우에는 변속레버 주위의 SHIFT LOCK RELEASE 버튼을 이용하면 시동을 끈 후에도 기어를 중립기어로 옮길 수 있습니다.
사용방법은 간단한데요. 시동이 꺼진 후 브레이크 페달을 밟고 SHIFT LOCK RELEASE 버튼을 누르면서 기어 레버를 N단으로 옮기면 됩니다.
이중주차는 되도록 하지 않는 것이 좋지만 불가피한 상황이라면 위의 방법을 잘 숙지하시고, 연락처는 꼭 남겨 주세요! 또한 너무 오래 자리를 비우지 않는 것이 매너입니다.
2. 장시간 정차 시

'신호 대기 시 기어를 중립에 두면 연비에 도움이 될까?'라는 궁금증은 운전자라면 누구나 한 번쯤 가져봤을 것입니다. 실제로 국립환경과학원의 실험에 따르면, 기어를 중립으로 둔 경우 약 18~38%의 연료 절감 효과를 보였다고 합니다.
다만 이는 '신호 대기 중 소모되는 연료의 절감 효과'로 운전자가 연비가 좋아짐을 느끼기에는 미미한 수준으로 볼 수 있는데요. 하지만 '3분 이상 긴 정차 시'에는 기어를 중립으로 바꾸는 것이 확실히 연비에 도움이 된다고 전문가들은 말합니다.

한편, 3분 이내의 짧은 정차 시 잦은 기어 변속은 동력 손실로 인한 연비 하락과 변속기에 무리를 줄 수 있기 때문에 지양해야 합니다. 가장 큰 문제는 기어를 중립에 놓고 있다가 신호가 바뀌는 것을 깜빡하여 급하게 D로 옮기고 출발하는 경우인데요.
D단 변속 후 바로 가속 페달을 밟으면 변속기 내부에서 기어가 걸리기도 전에 유압이 발생하게 되고, 커진 유압 때문에 기어가 걸릴 때 큰 충격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장시간 정차 시에는 연료 절감 효과를 볼 수 있는 N단. 하지만 일반적인 상황, 즉 신호대기나 짧은 정차 시에는 변속기 보호와 안전을 위해서라도 D단을 유지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3. 자동세차/긴급상황 시

중립기어(N)는 자동세차를 이용할 시에도 사용됩니다. 자동세차기에는 크게 '세차기 이동식 자동세차(Roll-over)'와 '차량 이동식 자동세차(Tunnel)', 두 종류가 있는데요. '세차기 이동식'의 경우 차는 정지해 있는 있고 세차기가 차의 앞뒤로 움직이며 세차를 하는 방식으로 기어를 P에 위치해야 합니다.
반면 위 사진과 같이 '차량 이동식(터널형)' 자동세차는 기계가 자동차의 바퀴를 이동시키면서 세차를 하기 때문에, 기어를 중립(N)에 놓고 브레이크를 밟지 않아야 기계가 차를 밀 수 있습니다.

한편, 중립기어(N)는 사고가 나서 견인차로 차를 옮겨야 할 경우에도 사용됩니다. 전륜차의 경우 구동되는 바퀴인 앞 바퀴를 들어올려 견인을 해야하며, 기어를 중립(N)에 위치시키고 주차 브레이크를 해제해야 차에 무리 없이 견인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P단으로 놓았을 경우, 변속기 자체가 잠겨버리기 때문에 이 상태로 견인을 한다면 차가 움직이지 않거나 차에 큰 손상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갑자기 엔진이 고장 나 주행이 불가능한 비상상황에서도 중립기어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만에 하나 철길 건널목에서 차가 움직이지 않는다면 기어를 N으로 두고 밀어서 재빨리 빠져나올 수 있겠죠?
생각보다 중요한 중립기어(N)의 역할. 내 차에 대해 조금만 더 관심을 가지면, 안전하고 오래도록 내 소중한 차와 함께할 수 있습니다.


마이클 앱 사용하기
내 차의 연비, 유지비, 정비주기를 한눈에!
공유하기 링크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