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관리앱 마이클

찌그러진 내 차, 판금? 덴트?어떻게 해야 할까? 본문

차량관리 꿀팁

찌그러진 내 차, 판금? 덴트?어떻게 해야 할까?

카롱이 2021. 4. 15. 16:51

찌그러진 내 차,
판금? 덴트?
어떻게 해야 할까?

2021.04.16


예상치 못한 접촉사고로 인해 차가 찌그러졌다면? 상상만 해도 가슴이 아파옵니다. 어떻게 수리해야 하지? 수리비는 얼마가 나올까? 정비소는 어딜 가야 하지? 온갖 궁금증이 생기실텐데요.

내 차의 흠집이나 찌그러짐 대처법, 마이클과 쉽게 알아볼까요?


차가 찌그러지면
판금이나 덴트를
해야 한다는데, 차이가 뭔가요?

차량 흠집을 수리하려고 알아보면 생소한 단어를 접하게 되는데요. 바로 판금과 덴트입니다. 그런데 둘 다 생소한 단어라서 대부분의 운전자들은 내 차엔 어떤 수리가 필요한 지 알 수가 없습니다.

 

쉽게 문콕처럼 비교적 경미한 흠집은 덴트가, 자동차 외형이 찌그러지고 페인트가 벗겨진 손상이라면 판금/도색 작업이 필요한데요. 판금과 덴트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볼까요?


문콕이나 페인트 손상이 없는
찌그러짐에는 덴트!

가장 흔히 접하게 되는 문콕이나 공 등에 맞아 찌그러진 외판같이 페인트가 손상되지 않은 경미한 찌그러짐이라면 '덴트 작업'을 받으시는 게 좋습니다. 

덴트는 도색 작업이 필요 없기 때문에 판금/도색에 비해 비교적 저렴하게 작업이 가능한데요. 도색 부스를 필요로 하지 않기 때문에 주변에서 쉽게 수리 가능한 업체를 찾으실 수 있습니다. 

다만 아무리 경미한 흠집이라도 페인트가 손상되었거나, 손상 부위가 넓고 손상 정도가 심할 경우 덴트로 완벽하게 복원할 수 없어 작업 범위가 제한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페인트가 손상됐거나,
파손 부위가 넓다면?
판금/도색 작업!

반면 접촉사고 등으로 인해 페인트가 날아가거나, 파손 부위가 넓은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파손의 경우 앞서 소개한 덴트 작업으로는 복원이 불가능하고, '판금/도색' 작업을 통해 복원해야 합니다.

판금 작업은 자동차의 찌그러진 부분을 특수 장비를 이용하여 펴내는 작업입니다. 덴트와 비슷해 보일 수 있는데요, 덴트 작업과의 가장 큰 차이는 '도색' 작업이 포함되어 있다는 점입니다.

덴트에 비해 깊고 넓은 파손도 수리할 수 있고, 도색 작업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도장면에 대한 손상 부위도 복원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반면 공정이 복잡하기 때문에 작업 기간이 오래 걸리고, 더 많은 비용이 발생하며, 해당 외판을 탈거하여 작업하기 때문에 사고수리 기록과 흔적이 남는다는 점을 단점으로 꼽을 수 있습니다.


판금과 덴트
어떤 정비소에 가야 하나요?

판금/도색 등 시공과정처럼 전문장비가 필요한  작업은 모든 정비소에서 가능한 작업은 아닙니다. 실제로 정비소는 그 규모와 정비가능한 항목에 따라 1급공업사, 2급 공업사, 3급 공업사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위 표와 같이 수리 항목과 차종에 따라 방문해야하는 정비소는 달라집니다. 

각 정비소에서 가능한 작업을 더 자세히 알아볼까요?


차가 살짝 찌그러진 정도라면? 
3급 공업사

차량 손상 부위가 적고 칠이 벗겨진 곳 없이 살짝 찌그러진 정도라면 자동차전문정비업소, 흔히 말하는 카센터에서도 수리가 가능하며 더욱 합리적일 수 있습니다. 


판금/도색이 필요할 경우? 
2급 공업사

소형자동차정비업소 역시 일반 승용차의 엔진/미션 수리, 판금, 도색이 가능합니다. 물론 1급 공업사를 가도 해결이 가능하지만, 직영 사업소를 갈 정도의 큰 사고가 아니고 시간과 비용을 고려한다면, 소형자동차종합정비업소(2급)를 찾아가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대형사고, 엔진/미션까지 
수리해야할 경우?
1급 공업사

대형차 사고 또는 승용차의 경우에도 주요 계통의 문제 발생 시에는 직영사업소와 같은 자동차종합정비업소에 가야만 합니다. 하지만 자동차종합정비업소는 모든 정비를 받을 수 있는 만큼, 대기시간이 길고 정비 비용도 상대적으로 큰 편입니다.


따라서 위와 같은 큰 사고수리가 아니라면 소형자동차종합정비업소를 알아보고 가는 것이 합리적일 수 있습니다.


Tip! 

마이클에서 정비소를 방문 전에 무료로 견적을 받아볼 수 있어요.

정비예약탭 > 무료 수리 견적 받기

 

마이클 무료 수리 견적 서비스를 이용해보세요. 찌그러진 부위를 찍어 마이클에 올리면 견적서를 보내드립니다. 정비 진행 여부와 관계없이 무료로 견적서를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아쉽게도 무료 견적 서비스는 수도권 일부 지역에서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서비스 지역을 점차 늘려나갈 예정이니, 조금만 기다려주세요!

 

 

마이클 앱 사용하기
내 차의 연비, 유지비, 정비주기를 한눈에!
공유하기 링크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