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관리앱 마이클

가득주유 VS 부분주유, 당신의 선택은? 본문

차량관리 꿀팁

가득주유 VS 부분주유, 당신의 선택은?

카롱이 2019. 6. 27. 14:13

어떻게 해도 상관없을 것 같은 주유, 잘 들여다보면 사람에 따라 고집하고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제각각의 이유들은 나름대로 일리가 있지만, 마카롱은 운전자 여러분께 가득주유를 추천 드리고 싶네요. 마카롱이 가득주유를 추천하는 4가지 이유, 차근차근 알려드릴게요!
거두절미하고,
가득주유는 일단 편하다

사실 가득주유의 가장 큰 장점은 그 편리함에 있습니다. 가득주유의 간편함에 익숙해져 있는 분이시라면 이 이점을 포기하기 쉽지 않죠. 너무 당연하게도, 기름을 가득 넣으면 주유소에 갈 일이 줄어듭니다. 그 말인즉슨 주유소 가격 비교의 귀찮음과 두통을 유발하는 기름 냄새, 1/2 이하로 떨어진 연료 게이지에서 오는 심리적 압박에서 비교적 자유로워질 수 있다는 것이죠.
가득주유만으로
연료계 부품 보호 효과가?

전문가들은 자동차 성능 유지 측면에서 가득주유를 권장하기도 합니다. 넉넉한 연료량은 자동차의 엔진계 부품 보호를 일정 부분 돕기 때문인데요.
우선 첫 번째로, 충분한 연료는 연료펌프의 냉각을 돕습니다. 날씨가 더워짐과 함께 연료펌프의 과열 가능성은 높아집니다. 뜨거운 여름철 연료 탱크가 비어있는 상태로 오래 유지된다면, 엔진은 냉각되지 못한 채로 방치될 수 있습니다.
또한 가득 찬 연료는 연료통의 빈 공간에 수분이 함입될 가능성을 줄입니다. 날씨가 추운 겨울철 연료통에 연료가 절반만 있게 되면, 공기로 채워진 나머지 부분에서 수분이 발생하게 되는데요. 이 수분이 연료와 섞여 불순물을 생성하면 연료필터가 손상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특히 경유는 연료 특성상 수분과 잘 결합하는 성질을 가지기 때문에 디젤 차량에는 가득주유가 더욱 권장됩니다.
가득주유 때문에
연비가 낮아진다고?

가끔 연비를 이유로 가득주유를 기피하는 운전자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기름을 가득 채운 만큼 늘어난 차의 무게는 곧 연비 하락으로 이어진다는 것이죠. 하지만 상당수 전문가들은 가득주유로 인한 연비 하락 효과는 그리 크지 않다고 말합니다.
예를 들어 50L 연료탱크를 가진 자동차에 연료를 35L만 넣고 15L 만큼은 채우지 않는다면, 연비를 얼마나 절약할 수 있을까요? 15L 상당의 휘발유는 약 10kg에 해당하는데요. 도로교통공단에 따르면 평균적으로 차량 적재량의 10kg를 줄였을 때 620km 당 1L의 연료가 절약된다고 합니다. 연비 상승을 위해 가득주유를 하지 않는다고 해도, 드라마틱한 절약 효과는 기대하기 힘들 듯하네요.
가득주유하고
정확한 연비 계산하자!

마지막으로, 가득주유를 하면 내 정확한 연비를 계산할 수 있습니다. 가득주유 시 투입되는 연료의 양을 내가 실제로 사용한 연료의 양으로 보는 full-to-full 방식은 실연비에 가장 가까운 연비 계산법인데요. 가득주유 후 마카롱에 빠트리지 않고 꾸준히 기록한다면, 가장 정확한 내 실연비를 받아볼 수 있다는 사실! 마카롱 유저라면 잊지 말아야겠죠?
주유 방법에 정해진 답은 없습니다. 자신의 우선순위 또는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그때그때 결정하면 되는 것이죠. 하지만 확실하지 않은 이유로 가득주유를 망설이셨다면 다시 고민해 봐도 좋겠죠?
여러분은 평소 어떻게 주유하고 계신가요? 나만의 주유 방법과 이유를 댓글로 공유해 주세요!



마이클 앱 사용하기
내 차의 연비, 유지비, 정비주기를 한눈에!
공유하기 링크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