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관리앱 마이클

무서운 회전 교차로, 알고 있어야 안전하다! 본문

차량관리 꿀팁

무서운 회전 교차로, 알고 있어야 안전하다!

카롱이 2017. 11. 23. 11:51

안녕하세요. 마카롱입니다.
가운데 섬을 기준으로 회전하며 교차로를 빠져나가는 회전 교차로를 통행해 본적 있으신가요?
회전 교차로는 점점 늘어나고 있어요
회전 교차로는 정부의 회전교차로 설치사업에 힘입어 점차 확대되고 있는 추세인데요. (2016년까지 461개 설치)
무엇보다 교차로에 진입할 때 차량 속도를 줄이도록 유도하기 때문에 교통사고를 감소시키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실제로 회전 교차로 설치 후 교통사고 건수가 59%나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국민안전처, 한국교통연구원)

회전 교차로보다 로터리라는 명칭이 좀 더 익숙하시죠? 아마 신설동 로터리, 영등포 로터리등 로터리는 지명과 함께 고유명사처럼 사용되고 있어 그런 것 같아요.
그러면 로터리와 회전 교차로 같은 거 맞죠?
로터리와 회전 교차로는 다릅니다.
회전 교차로와 로터리는 가운데 섬을 두고 회전하며 교차로를 빠져나가기 때문에 같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하지만 회전 교차로와 로터리는 다릅니다.
그럼 이제 두 가지의 차이점을 알아볼까요?
회전 교차로와 로터리는 우선순위가 달라요!

회전 교차로 사진

로터리 사진  |  출처 : youtube @서포터맨
회전 교차로에서는 회전 차량이 진입 차량보다 우선순위를 갖습니다. 따라서, 교차로에 진입하기 전 속도를 줄이고 회전하는 차량이 있는지 없는지 살핀 후 진입해야 합니다. 반대로 로터리는 진입 차량이 회전 차량보다 우선순위를 갖습니다. 회전 중에 진입 차량이 있으면 교차로 안 정지선에 멈춰주세요!
하지만 회전 교차로와 로터리는 모양이 비슷하기 때문에 어느 교차로에서 양보하고, 어느 교차로에서 우선순위를 갖는지 다소 혼란스러울 수 있는데요. 이럴 땐 도로변에 설치된 신호기, 안전표지, 노면표시 등 교통안전시설을 따라가면 됩니다. 😄
회전 교차로에서는 깜박이를 켜주세요

회전 교차로를 이용할 때는 꼭 방향 지시등으로 ‘내가 빠져나갈 거다’, ‘내가 들어갈 거다’라는 것을 알려주세요. 교통 신호가 없는 상황이기 때문에 본인의 의사를 나타내는 신호가 매우 중요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양보운전!

파리 개선문  |  출처 : ParisDailyPhoto
프랑스 파리 개선문의 로터리식 회전 교차로는 12개의 차선이 동시에 모여드는 곳임에도 교통 소통이 잘 되는 곳으로 유명하죠 ~ 회전 교차로에서든 로터리에서든 교통사고 예방과 소통이 원활히 이루어지가 위해서는 양보 운전이 가장 우선 순위인 것 같습니다!
회전 교차로와 로터리의 차이, 어떠셨나요?
오늘 하루도 안전하게 양보 운전하세요!




마이클 앱 사용하기
내 차의 연비, 유지비, 정비주기를 한눈에!
공유하기 링크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