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관리앱 마이클

[엔진오일 심화편] 내 차에 맞는 엔진오일 점도 선택하기 본문

차량관리 꿀팁

[엔진오일 심화편] 내 차에 맞는 엔진오일 점도 선택하기

운전자 차량관리 필수앱 마이클 카롱이 2018. 1. 23. 14:43

안녕하세요. 차량관리앱 마카롱입니다.
지난번, 엔진오일의 ‘규격’에 대해 알아본 심화편에 이어 이번에는 ‘점도’를 주제로 다시 돌아왔습니다!
(참고, 엔진오일 ‘규격’편 : 내 차에 맞는 엔진오일은 뭘까? 보기)
혹시 엔진오일 케이스에서 5W-40, 0W-30등의 기호를 보신 적이 있나요? 이 알쏭달쏭한 기호 속에 주유비도 아끼고 내 자동차 수명도 연장시킬 수 있는 비법을 품고 있답니다.
오늘은 이 기호에 숨겨진 의미를 파헤쳐 봅시다!
엔진오일 점도는 어떻게 확인할까?
흔히 사용하는 엔진오일 점도인 5W-30 기호를 가지고 예를 들어볼까요?

점도구분 기준 : SAE (미국 자동차기술협회)
‘W’ 앞의 숫자는 저온에서의 점도이며, 0에 가까울수록 저온에서도 잘 흐르기 때문에 시동성이 좋습니다. ‘W’ 뒤의 숫자는 고온에서의 점도로 숫자가 커질수록 고온에서도 점성을 유지하여 엔진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제조사별로 동일 수치의 제품이라도 세부 스펙은 다를 수 있습니다. 또한 점도 수치는 품질과 무관합니다.)
내 차에 맞는 엔진오일 점도,
어떻게 선택 해야할까?
1. 차량 매뉴얼 확인
점도에 대해 알았다 하더라도 내차는 무슨 엔진오일을 써야할지 아직 잘 모르시겠죠? 매뉴얼을 확인하면 범위를 좁힐 수 있어요!
각 제조사는 차종별로 ‘사용설명서’에서 조건에 맞는 엔진오일 점도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매뉴얼에 맞지 않는 점도의 오일을 쓰면 각종 고장의 원인이 될 수 있으니 잘 확인해주세요!

온도에 따른 엔진 오일 SAE 점도 분류표
마카롱 팁
연비를 중시하는 경향이 증가함에 따라 최근 출시된 일부 차량은 0W20과 같은 저점도의 엔진오일을 강력히 권장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다들 쓰는 거 쓰면 되겠지~ 하지 말고 꼭 매뉴얼을 참고해서 권장 점도를 확인해주세요!
2. 주행환경·운전습관에 따라
매뉴얼에서 내 차가 좋아하는 점도를 잘 확인하셨나요? 그럼, 이제 운전자인 내가 좋아하는 점도를 찾아볼까요? 운전자의 주행환경과 습관도 엔진오일 선택의 중요 기준이 됩니다!
✔ 시내도로 주행, 연비가 중요해요!

가다 서다를 반복하는 시내 도로 주행이 많다면, 0W30, 5W20과 같은 저점도의 오일이 연비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 고속도로 주행, 엔진이 시끄러운 건 싫어요!

고속으로 장거리 주행이 많다면 5W30, 5W40 같은 점도가 소음을 줄이고 고속주행 시 엔진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마카롱 팁
점도가 낮을 수록 연비와 가속력이 비교적 좋아지지만, 엔진에 소음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점도가 높을 수록 연비와 가속력은 좀 떨어지지만 엔진을 더 잘 보호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자, 이제 엔진오일 케이스 속 안보였던 글자들이 보이기 시작하시나요? 점도 안에 숨겨져 있던 의미를 알고나니 이제 엔진오일 선택하는거 하나도 어렵지 않죠!
가까이 하기엔 내겐 너무 어려웠던 엔진오일,
지금 만나러 가볼까요?



마이클 앱 사용하기
내 차의 연비, 유지비, 정비주기를 한눈에!
공유하기 링크
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