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관리앱 마이클

타이어 위치 교환은 왜 필요할까? 본문

차량관리 꿀팁

타이어 위치 교환은 왜 필요할까?

카롱이 2020. 4. 14. 23:29

차량을 이동시키는 주요 역할을 하는 타이어, 내 차의 승차감은 물론 안전에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기 때문에 타이어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죠.

이런 타이어를 안전하게 오래 사용하려면 주기적인 타이어의 위치 교환이 필요하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오늘은 마카롱과 함께 타이어 위치 교환에 대해 알아보도록 합시다.
타이어 위치 교환은
왜 해야 하는 것일까?

차량의 4개의 바퀴가 모두 같은 속도로 마모되지 않는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그 이유는 바로 차체의 주요 부품이 앞 쪽에 위치하고 있어 비교적 많은 무게를 견뎌내야 하는 앞 타이어가 빨리 닳기 때문입니다. 타이어 위치 교환은 번거롭고 귀찮은 작업일 순 있습니다.

하지만 타이어 4개의 컨디션이 모두 동일해야 핸들 떨림 현상이나, 피시 테일 현상이 일어나지 않고 안전하게 운전할 수 있습니다. 또한 타이어도 더욱더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으니 경제적으로도 이득이겠죠.
*피시테일 현상이란?
타이어 접지력 상실 등으로 인해 갑작스럽게 방향성을 잃는 현상. 차체가 좌우로 흔들리는 모습이 마치 물고기 꼬리 지느러미 같다는 의미에서 유래
타이어 위치 교환은
언제 해야 할까?

마카롱 정비 목록 화면
타이어 위치는 보통 10,000km 또는 6개월~1년마다 교환해 주는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타이어 마모와 휠 밸런스 불균형은 고속주행 시 핸들 떨림 현상을 발생시키고, 차량의 부품 간 유격을 발생시켜 차량의 전체 수명에도 악영향을 주기 때문에 타이어 위치 교환을 주기적으로 하시는 것을 다시 한번 권장 드립니다.
*차종마다 위치교환 주기와 방법은 조금씩 다르니 매뉴얼을 참고해주세요.
내 타이어 위치는
어떤 방향으로 교환해야 할까?

타이어 위치교환의 필요성을 느끼셨다면 이제 내가 타고 있는 차량의 타이어 위치를 어떻게 교환해야 할지 구동방식에 따라 알아보도록 할까요?
•전륜구동

우리나라 차량 대부분이 전륜구동에 해당하는데요. 전륜구동 차량의 경우 전방과 후방의 마모도 차이는 7:3 정도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앞 타이어를 그대로 뒤쪽으로 이동하고, 뒷 타이어는 대각선으로 교차해서 앞으로 이동시켜야 합니다.
•후륜구동

고급 차량에 많이 적용되는 후륜구동 방식은 뒷바퀴가 동력을 전달하는데요. 이 경우 전방과 후방의 마모도 차이는 6:4 정도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후륜구동 차량은 뒷바퀴를 앞으로 그대로 이동시키고 앞바퀴를 뒤로 이동시킬 때 대각선으로 교차해서 이동시켜야 합니다.
•사륜구동

4개의 타이어 모두 동력을 전달하는 사륜구동 방식은 전륜구동, 후륜구동 차량에 비해 앞/뒤바퀴의 마모도 차이가 적습니다. 하지만 엔진이 위치한 앞쪽 타이어가 더 많은 무게를 지탱하고, 위치마다 닳는 부분이 달라 마모 정도를 맞추기 위해서는 마찬가지로 타이어 위치교환이 필요합니다. 사륜구동 차량의 경우 앞뒤 타이어를 각각 X자 대각선으로 이동시켜주세요.
*사륜구동 차량의 경우 위치교환이 아닌 타이어 교환을 권하는 차량도 있으니 해당 사항은 각 제조사/차량별 매뉴얼을 꼭 참고해 주세요.
구동방식으로 타이어 교환 위치를 정리해보았는데요. 사실 아래와 같은 경우에는 또 이야기가 달라집니다.
•앞뒤 타이어 사이즈가 다른 경우

주로 고성능 차량에 해당되는 이야기인데요. 이런 경우 앞 타이어와 뒷 타이어를 변경하지 말고 앞 타이어는 앞 타이어끼리, 뒷 타이어는 뒷 타이어끼리 각각 위치 교환을 해주셔야 합니다.
•방향성 타이어를 사용하는 경우

방향성 타이어는 일반적으로 스포츠차량의 고속주행을 위해 장착되어있는데요. V자 패턴으로 만들어진 방향성 타이어는 앞 뒤로만 변경이 가능합니다. 만약 위치를 다르게 바꿔서 장착하면 방향성이 틀어져 일반타이어만도 못한 주행 성능은 물론 소음과 핸들 떨림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타이어 위치 교환 시에는
휠 밸런스도 함께 점검해요!

휠 밸런스는 타이어 교체 또는 타이어 위치 교환 시에 진행하게 되는데요, 휠에 새로운 타이어를 장착하면서 균형을 맞춰주는 것이죠. 휠 밸런스 작업은 타이어 개당 작업 비용이 발생합니다. 비용은 상이할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개당 만 원 이하의 금액입니다. 휠 밸런스를 점검할 때 타이어 위치 교환도 함께 한다면 비용을 절약할 수 있겠죠!
타이어 위치교환을 하고 싶은데,
믿을만한 정비소를 찾지못하셨나요?
마카롱이 추천하는 정비소에서 안심하고 정비를 받아보세요! 과잉정비 확인 시 마카롱이 100%보상해주는 안심정비보상제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마이클 앱 사용하기
내 차의 연비, 유지비, 정비주기를 한눈에!
공유하기 링크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