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관리앱 마이클

우회전할 때 좌측 깜빡이 켜고 진입, 잘못된 것일까? 본문

차량관리 꿀팁

우회전할 때 좌측 깜빡이 켜고 진입, 잘못된 것일까?

카롱이 2018. 10. 2. 02:34

여러분은 우회전 시 좌측 깜빡이 켜고 들어가시나요? 혹은 우회전할 때 앞 차가 좌측 깜빡이 켜는 것 보신 적 있나요?
우회전할 때는
우측 깜빡이 켜세요!

우회전이 완료될 때까지는 우측깜빡이를 켜는 것이 맞습니다. 우측 깜빡이는 우회전 시 후방 차량에게 방향을 알려주는 것입니다. 좌측 깜빡이는 우회전이 끝난 후 일정 거리 이동 후 차선을 변경할 때 켜야 하는 것입니다. (도로 교통법 제 38조 제1항)
진입 차로 직진 차량에게
신호를 보내야 하는 것 아닌가요?

차로를 진입할 때는 직진 신호를 받고 달려오는 차량에게 우선권이 있습니다. 좌측 깜빡이로 직진 차량에게 신호를 보낼 필요가 없는 것입니다. 직진 차량에게 방해가 되지 않게 진입해야 합니다. (사고 시 과실 비율은 상황에 따라 다름)
깜빡이는 필요할 때 켜면
되는 거 아닌가요?

깜빡이는 필요할 때 상황에 맞게 켜면 된다고 생각했는데, 헷갈리시죠? 방향지시등은 진행하는 방향으로 켜는 것 이외에 사용하시면 여러 차들에게 혼란을 줄 수 있습니다. 쉽게, 내가 핸들을 돌리는 방향으로 켜면 된다고 기억하세요! (도로교통법 시행령 제 21조 별표2)
고속도로 합류 시에는
어떻게 하나요?
고속도로 우측 합류 도로는 진입차로가 별도로 있습니다. 차로 진입 후 합류 시 좌측 깜빡이를 켜면 됩니다.
고민 없이 사용했었는데, 더 혼란스럽다고요? 도로 위 모두를 배려한다면 잘못 사용했던 관행은 버려야 합니다. 도로 위 법규는 모두를 위한 규칙이라는 것 명심하세요!



마이클 앱 사용하기
내 차의 연비, 유지비, 정비주기를 한눈에!
공유하기 링크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