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관리앱 마이클

[운전자 인터뷰] 마카롱 공식 차잘알! SM5 운전자님을 만나고 왔습니다! 본문

기타

[운전자 인터뷰] 마카롱 공식 차잘알! SM5 운전자님을 만나고 왔습니다!

카롱이 2020. 2. 7. 15:55

마카롱 운전자 인터뷰 2편
르노삼성 SM5
SM520 가솔린
차량관리기간722일 평균연비8.598km/L
누적주행거리269,155km 지역경기도
주행형태고속 주행

안녕하세요! 간단히 자기소개를 부탁드려요!
안녕하세요. 저는 SM5 520차주입니다. 취미는 셀프 정비와 마카롱 게시판에 궁금한 점을 올리는 분들에게 답변을 남겨주는 것이에요. 현재 항공 정비직에 종사 중입니다.

차에 대해 궁금한 점이 생기면 어김없이 나타나 답을 해주시는 SM5 운전자님! 혹시 어떻게 이렇게 차에 대해 잘 알게 되신건가요?
그냥 좋아하다보니 자연스럽게 관심이 갔던 것 같아요. 그래서 그런지 지금도 정비직에 종사하고 있네요. 어렸을 때는 작은 장난감을 가지고 놀았다면, 지금은 ‘내 차’라는 좀 더 큰 장난감을 가지고 놀 게 된거죠. 저에게 셀프 정비는 확실한 투자입니다. 셀프 정비 후 눈에 띄게 달라지는 차의 성능을 보는 것이 저에겐 투자에 대한 확실한 보상인 것이죠.😀

셀프정비는 아직 많은 분들이 생소할 것 같아요. 주로 어떤 식으로 셀프정비를 하시나요?
집에 따로 차고가 있거나 한 건 아니구요 ㅎㅎ 셀프정비소를 찾아가서 정비를 합니다. 전구 교체 같은 것들은 집에서 하는 경우도 있고요. 엔진오일 교환이나 타이어 교환은 셀프정비소로 갑니다. 그 밖에 변속기교환이나 판금, 도색 작업 등 제가 할 수 없는 부분은 전문점에 맡기는 편입니다.
사실 차가 고장났을 때 어떤 정비소에 갈지 잘 모르는 분도 많은데요.
네, 맞습니다. 하지만 사용자 설명서를 찾아 읽어보시면 경고등이 떴을 시 대처법이 대체로 다 나와있어요. 만약 설명서에 ‘가까운 정비소에 방문하십쇼’ 라고 되어있으면 정말 가까운 정비소에 가보시는 것을 추천드려요. 가까운 정비소에 가서 해당 정비소에서 고쳐줄 수 있는 경우가 아니면 이것은 어떤 정비소에 가셔야하는지 다 말씀해주시거든요.

혹시 마카롱을 사용하게 된 건 언제부터신가요?
마카롱은 2018년 2월부터 사용하게 되었어요. 어느덧 사용한지 3년차가 되어가요. 처음엔 차계부 목적으로 주유기록, 정비기록, 보험금 납부 기록 등을 하기 위해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차계부 기록도 잘 사용하고 있지만 게시판 활동이 저의 큰 취미가 되어 게시판을 이용하기 위해 거의 매일 마카롱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마카롱 게시판 답변왕 SM5 운전자님 (정말 다 알려주신다.)
게시판 활동이 굉장히 활발하세요.
네, 그렇죠. 마카롱 사용자분들께서 차량에 대해 모르는 점이나 궁금한 게 생겼을 때 답글을 달아주면 ‘감사합니다. 덕분에 해결했습니다.’ 하면 참 뿌듯합니다. 그럼 저는 이렇게 말하죠. ‘다행입니다. 안전운전하세요~😄’
SM5 운전자님(이하 SM5님)이 답변달아주시는 것을 보면 ‘이렇게 하세요.'가 아니라 ‘이렇게 하는게 어떨까요?'라고 하시니까 더 거부감없이 다가오는 것 같아요.
왜냐하면 저도 전문정비사가 아니고 그 차의 상태를 직접 본 것이 아니기 때문에 ‘이게 답이다.’라는 답변은 못드려요. 그대신 ‘이렇게 하면 어떻겠어요?’ 하고 제안을 해드리는 거죠. 그렇게 제안드렸는데 ‘덕분에 해결했습니다.’라는 답변을 들으면 저는 정말 다행인거죠.

이제 SM5님의 차량에 관심이 가는데요. 혹시 SM5 520을 구입하게 된 계기를 여쭤봐도 될까요?
잔고장이 적고 조작과 차량구조가 단순한 차를 찾고 있었는데 마침 SM5가 그 조건에 부합했어요. 차량구조가 단순해야 유지비가 적게들어요. 그래서 정비는 보통 엔진오일 교환 외에는 크게 들어가지 않아요. 그대신 한번 고장나면 크게 고장날 수도 있는 것이죠.
그럼 내 차량에 특별한 장단점이 있다면?
고장이 없다는 것이 장점이자 단점입니다. 고장이 안나니 좋긴한데 하도 멀쩡하니까 차를 바꿀 필요가 없어요😅

셀프 정비 장인이신 SM5님의 차량관리 팁이 있다면?
저는 엔진오일 교환주기를 키로 수가 아닌 개월 주기로 잡아요. 저는 동절기용 하절기용으로 엔진오일 점도를 다르게 사용하고 있지만 일반적인 경우는 한 점도만 사용하셔도 됩니다. 그 대신 일년에 두번 정도는 엔진오일을 꼭 교체해주세요. 저는 계절이 바뀌는 시점인 3월과 10월즈음 엔진오일을 교체하고 있습니다.

또한 계기판에 경고등이 떴을 땐 무시하지말고 꼭 사용자설명서를 펼쳐 어떤 뜻이고, 대처법은 무엇인지 확인하여주세요. 자동차는 계기판을 통해 자신의 상태를 말하고 있는데 운전자가 그 말을 알아듣지 못하면 계기판에 경고등이 뜨는 것이 큰 의미는 없잖아요. 그래서 사용자설명서를 보고 내 차가 하는 말을 해석하시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저처럼 셀프 정비는 아니더라도 워셔액 보충 같은 간단한 정비를 하고 싶으신 분들은 자기 차 보닛만 열어도 삼분의 일은 했다고 칭찬드리고 싶네요.

유유히 떠나는 SM5님…
역시 차잘알 SM5님 답게 정말 도움이 되는 팁을 많이 얻은 것 같아요. 마지막으로 마카롱을 사용하는 운전자분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으시다면?
우선 제가 거듭해서 말씀드리는 것이지만 차에 문제가 생겼다면 ‘꼭! 사용자설명서에서 먼저 찾아보시라!’는 것이에요. 사용자설명서에 거의 모든 기능에 대한 설명과 고장 시 대처법이 나와있습니다. 그리고 가끔 차에서 이상한 소리가 난다고 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이럴 때에는 이것저것 찾아보는 것 보단 곧장 정비소로 가셔야 한다고 말씀드리고 싶네요.
여기까지 마카롱 공식 차잘알 SM5 운전자님의 인터뷰를 하였는데요. 차를 정말로 좋아한다는 걸 느낄 수 있어서 인터뷰 하는 내내 즐거웠습니다!




마이클 앱 사용하기
내 차의 연비, 유지비, 정비주기를 한눈에!
공유하기 링크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