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관리앱 마이클

10분만에 하는 초간단 차량 소모품 교체 3가지 본문

차량관리 꿀팁

10분만에 하는 초간단 차량 소모품 교체 3가지

카롱이 2020. 10. 29. 15:11

대형마트만 가도 생각보다 혼자서 할 수 있는 차량정비가 많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다양한 차량정비 중에 초보자도 정 말 손쉽게 할 수 있는 대표적인 차량정비를 세 가지를 정리해봤습니다.
차량용품 구매는 어디서 하나요?

대형마트 차량용품 코너
간단한 셀프 정비를 위한 차량 소모품인 워셔액, 와이퍼, 에어컨 필터는 대형마트나 온라인에서 쉽게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좀 더 저렴한 가격으로 구매를 원하신다면, 온라인 쇼핑몰 가격비교를 통해 구매하시는 게 좋겠죠?

가까운 마트나 온라인에서 차량용품을 구매하셨다면 아래 설명을 천천히 따라 해주세요. 어느새 정비가 끝난 내 차를 보실 수 있을 거예요!
난이도 ⭐
1. 워셔액 보충

워셔액은 앞 유리를 닦는데 쓰는 액체로 운전자가 가장 쉽게 보충할 수 있는 소모품입니다. 누구나 쉽게 보충할 수 있기 때문에 여러 통 사놓고 트렁크에 구비해두고 필요할 때 보충하면 편합니다.
초간단 워셔액 보충법

① 본네트 오픈 레버를 앞으로 당겨줍니다.
② 본네트에 장착된 레버를 잡아서 후드를 열어줍니다.
③ WASHER ONLY라고 적혀있는 파란색 뚜껑을 열어줍니다.
(보통 엔진룸 좌측하단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④ 시원하게 워셔액을 투하해줍니다.

워셔액이 담긴 페트병을 좌우로 흔들면서 보충해주면 워셔액이 소용돌이 치며 더욱 빠르게 탱크로 들어갑니다.
Tip 📌 워셔액 보충 시기

워셔액 부족 경고등
워셔액은 와이퍼 작동 시 워셔액 분비양이 적거나, 위 사진과 같은 '워셔액 부족 경고등'이 떴을 때 보충해주시면 됩니다. 경고등이 뜨지 않더라도 오랫동안 워셔액을 사용하지 않았다면 겨울이 오기 전 한 번은 체크해 주세요!
난이도 ⭐
2. 와이퍼 교체

와이퍼를 구매하실 땐 자신의 차종 와이퍼 사이즈를 확인 후 구매하셔야 합니다. 차종별 와이퍼 규격은 마트 진열대 또는 인터넷에 검색하면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초간단 와이퍼 교체법
기존 와이퍼 제거

① 와이퍼 암을 세워줍니다.
② 와이퍼 잠금장치를 열어줍니다.
③ 와이퍼 잠금장치에 걸려있던 고리를 빼주면 쉽게 분리하실 수 있습니다.

※주의: 와이퍼 제거 후에는 자칫하다가 와이퍼암이 빠르게 낙하하며 앞유리를 깨트릴 수 있기 때문에 와이퍼암을 조심스럽게 다시 내려주세요. 와이퍼암 끝이 유리와 맞닿는 부분에 헝겊을 덮대어 유리를 보호해 주시면 더욱 좋습니다.
새 와이퍼 장착

① 와이퍼의 잠금장치를 열어 와이퍼암의 고리를 꽂아줍니다.
② 와이퍼 잠금장치를 닫아주면 끝!

와이퍼와 워셔액을 교체하니 앞유리가 정말 시원하게 닦인 답니다. (뿌듯)
난이도 ⭐⭐(현대•기아차 기준)
3. 에어컨필터 교체

에어컨필터도 차종에 맞는 제품으로 구매해주셔야 합니다. 보통 제품 옆면이나 앞면에 차종이 적혀있으니 확인 후 구매하시면 됩니다.
초간단 에어컨필터 교체법

① 글러브박스 탈착을 위해 글러브박스 안 쪽 양옆 노브와 바깥 쪽 노브를 빼주세요.

좌측 하단에 있는 노브는 동그란 고리를 모은 후 빠지면 쉽게 뺄 수 있습니다.

글러브박스 노브 위치와 탈착 시 글러브 박스 닫힘 정도
안쪽 양 옆 노브는 차종에 따라 볼트형식으로 돌려서 빼거나 위 사진처럼 홀더 형식으로 잡아서 빼낼 수 있습니다. 위 사진과 같은 형식이라면 글러브 박스가 반 이상 닫힌 상태가 양옆에 닿는 공간이 없어 쉽게 노브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② 글러브 박스를 제거했다면 에어컨 필터 박스가 보일 텐데요. 양옆에 달린 손잡이를 가운데로 모아 잡아당겨주면 덜컹하고 쉽게 빠집니다.

이렇게 더러울 줄은 몰랐네요...
③ 에어컨 필터 박스에 있던 기존 필터는 빼버립니다.

속이 시원하네요.

④ 에어컨 필터 옆면에 그려져있는 화살표가 아래를 향하도록 하여 새 필터를 끼워주세요.

④ 에어컨 필터박스를 원위치에 꽂아주세요. '딸깍'소리가 날 때까지 밀어주시면 됩니다.

이 후에 ①에서 했던 것을 반대로 하여 글러브 박스를 다시 부착해주면 끝입니다!
에어컨필터 교체 방법은 차종에 따라 다를 수 있는 점 참고해주세요.
혼자서도 쉽게 할 수 있는 차량정비 3가지를 알아보았는데요. 가을 불청객 미세먼지도 대응할 겸 이번 주말에 시간 내어 바로 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분명 기분전환이 되실 거예요!


마이클 앱 사용하기
내 차의 연비, 유지비, 정비주기를 한눈에!
공유하기 링크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