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관리앱 마이클

엔진오일 교체, 몇 개월마다? 몇 km마다? 본문

모두의 차고(연비, 리뷰)

엔진오일 교체, 몇 개월마다? 몇 km마다?

카롱이 2020. 10. 29. 16:11


엔진오일 교체, 몇 개월마다? 몇 km마다?

차량관리에 있어 초보 운전자분들도 대부분 알고 있는 것이 엔진오일 교체입니다. 엔진오일은 자동차의 가장 중요한 부품인 엔진에 영향을 주는 소모품이고 주변에서 많이 들을 수 있기 때문인데요. 


그렇다면 이러한 엔진오일은 몇 개월에 한 번, 혹은 몇 km 탈 때마다 교체해야 할까요? 차량관리 앱 마이클과 함께 엔진오일과 교체주기에 대해 쉽게 알아볼까요?




엔진오일은 자동차의 혈액


보통 엔진을 자동차의 심장으로 비유하고, 엔진오일은 혈액으로 비유합니다. 그만큼 엔진 성능에 가장 밀접한 영향을 끼치는 오일이라는 뜻인데요. 


엔진 내 장치들은 동력을 얻기 위해 움직이면서 서로 마찰을 일으킵니다. 엔진오일은 이 때 장치 사이사이를 채우며 윤활, 냉각, 방청, 밀봉 역할을 해주는 중요한 오일입니다.




엔진오일, 제때 교체 안 하면 낭패!


엔진오일은 윤활, 밀봉, 세정을 위해 엔진 구석구석을 돌아다니며 내부 찌꺼기들과 섞이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오랫동안 엔진오일을 교체하지 않으면 정화 기능이 한계치에 도달해 찌꺼기가 엔진 내부에 쌓이게 되고, 이는 엔진의 고장 또는 성능 악화를 유발할 수 있게 되는데요.


그럼 엔진오일의 적정 교체주기는 어떻게 될까요?




엔진오일 몇 개월마다? 몇 km마다?

엔진오일의 적정 교체주기는 차종마다 다르기 때문에 차종 매뉴얼에서 내 차의 권장 엔진오일 교체주기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통상 시간 주기(개월 수), 거리 주기(km) 2가지 기준 모두 기재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교체주기를 항상 기억하기 쉽지 않기 때문에 수기로 차계부를 기록하거나 앱을 통해 간편하게 알림을 받고 제때 교체하는 것이 편리하고 정확합니다.



차량관리 앱 마이클, 엔진오일 알림, 예약 서비스




한편 제조사 매뉴얼에서도 엔진에 가혹한 환경에서 주행할 경우에는 교체주기를 더 일찍 가져가는 것을 권장하고 있는데요. 


교통 체증이 심한 곳을 주행하는 경우, 고속주행의 빈도가 높은 경우, 잦은 정지와 출발을 반복하는 경우 등을 제조사에서는 가혹 조건으로 정의하고, 가혹 조건에 해당할 때의 교체주기를 별도로 명시하고 있습니다.


매뉴얼에 기재된 엔진 가혹 조건





차 운행을 별로 안 한다면 개월 수로,
차 운행을 많이 한다면 km로

엔진오일은 많은 km 수를 운행하지 않았더라도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점도가 변하고 양 자체도 줄어들게 되는데요. 때문에 주행거리가 많지 않더라도 최소 1년에 1번은 교체하시는 걸 권장 드립니다. 


운행을 많이 하는 편이라면 km 수로 교체주기 기준을 잡아야 엔진이 최적의 성능을 발휘할 수 있게 엔진오일을 교체할 수 있겠죠? 


결론적으로 엔진오일은 주행거리, 시간 경과, 주행 환경 모두를 종합적으로 고려해서 교체 시기를 잡아야 합니다!





엔진오일은 어떻게 교환해야 할까?

엔진오일을 교체하시는 것은 익히 알고 계신대로 가까운 정비소나 공식센터에 방문하여 엔진오일 교체를 요구하면 됩니다. 


사실 공식센터보다 더 저렴하게 엔진오일을 교환하고 싶은데 일반 정비소를 신뢰할 수 없어 어쩔수 없이 공식센터를 가는 분들이 많으실 것 입니다. 


하지만 서비스를 구매하려는 사람이 서비스와 가격에 대한 정보가 없어 구매를 망설이는 것 만큼 비합리적인 일도 없겠죠.





이제는 엔진오일 교환도 
앱으로 미리 결제하고 예약할 수 있다


차량관리앱 마이클, 엔진오일 교환 상품 상세 화면


차량관리앱 마이클에서는 정비시기 자동알림은 물론 내 차 엔진오일 교환 비용을 볼 수 있습니다. 더 이상  정비소에서 엔진오일 교환 비용이 얼마나 들지 몰라 마음 졸일 필요가 없죠. 


또한 공식서비스센터 대비 30% 저렴하지만 사용 제품이나 서비스에서 전혀 뒤떨어지지 않는 만족스러운 경험을 하실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입니다




엔진오일 교환만 하면 끝?
작업과정과 다음 교체시기까지 알려줘야 진정한 차량관리

차량관리앱 마이클, 엔진오일 교환 완료 후 받는 엔진오일 리포트 서비스


여태껏 정비소를 갔던 기억을 되짚어 보면 차를 맡길 동안 고객대기실에서 기다리거나, 주변에 일을 보러갔다 온 다음 다시 차를 가져간 경험이 생각나실텐데요. 이렇게 될 경우, 내 차의 상태는 어떤지, 어떤 제품이 들어갔는지 도무지 알 길이 없습니다. 


하지만 마이클에서는 시공 완료 후 현장에서 바로 전문 정비사가 내 차 상태를 설명해줄 뿐만 아니라, 마이클 앱에도 현장 작업사진과 정비사의 정비 의견이 자동으로 기록됩니다.






벌써 1만명이 넘는 운전자가 마이클에서 엔진오일을 교환했는데요. 서비스를 받은 10명 중 9명이 "만족했다"라고 답했습니다. 내 주변 정비소 엔진오일 교환 리뷰는 마이클 앱에서 더 자세히 볼 수 있습니다. 


엔진오일 교체할 때가 되었다면? 마이클 앱으로 15초 만에 예약해보세요. 내 차 엔진오일 가격을 미리 알 수 있어 안심하고 예약할 수 있습니다.





마이클 앱 사용하기
내 차의 연비, 유지비, 정비주기를 한눈에!
공유하기 링크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