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관리앱 마이클

히터를 켰는데 왜 찬 바람이 나올까? 본문

차량관리 꿀팁

히터를 켰는데 왜 찬 바람이 나올까?

운전자 차량관리 필수앱 마이클 카롱이 2017. 11. 2. 11:48

안녕하세요.
운전자 차량관리 필수앱 마카롱입니다!
11월이 되니 기온이 뚝 떨어졌어요. 더워 죽겠다는 말을 했나 싶을 정도로 어느새 날씨가 추워졌네요. 날씨가 추워지니까 차 안도 서늘~한 것 같아요.
드디어 히터의 계절이 오나요! 그래서 앞으로 사용할 일이 많은 히터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5분 정도만 투자하셔서 잘 익혀두시면 유익하실 것 같아요. 😁
Q. 히터를 켰는데 찬 바람이 나와요!
5~10분 정도 달린 후, 히터를 켜주세요.
Q. 왜? 5~10분 달린 후, 켜야할까요?

자동차가 달릴때 엔진에서 나오는 열을 이용해서 히터를 작동하기 때문입니다. 엔진이 움직이고 열이나면, 냉각수가 엔진 열을 식혀줍니다. 이때 데워진 냉각수가 히터(코어)로 열을 전달하게 됩니다.
따라서 시동을 걸자마자 히터를 켜게 되면, 난방으로 사용할 수 있는 데워진 냉각수가 없기 때문에 찬 바람이 나오는 거죠. 냉각수가 데워질 수 있는 시간을 5~10분만 주세요!
Q. 충분히 달리고 켰는데도
계속 찬 바람이 나오는데요?
냉각수 점검을 위해 정비소를 방문해 주세요.
냉각수가 부족해 난방으로 사용할 열이 충분히 만들어지지 않아 찬 바람이 나올 수 있습니다.
Q. 빨리 온도를 조절하는 팁이 있나요?
온도를 낮게 하고 바람의 세기를 강하게 해주세요.

온도를 높인다고 해서 빨리 따뜻해지지 않아요. 21~23도 정도로 맞춘 후, 바람을 세게 틀어주세요!
잠깐만요!
날씨가 추울 때 히터를 틀고 달리다 보면 갑자기 앞이 안 보여 짜증이 날 때가 있죠. 바로 성에(김서림)가 생겼을 때!

Q. 김서림은 어떻게 없애죠?
에어컨을 켜주세요.

김서림(성에)을 없애기 위해서는 자동차 안과 밖의 온도를 비슷하게 맞춰줘야 해요. 차 안의 온도를 바깥 온도에 맞춰야겠죠? 그래서 성에가 없어질 때까지 에어컨을 틀어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외기순환 버튼을 눌러 환기를 시켜주세요.
겨울철 성에 제거는 에어컨이에요!
마카롱 정비 TIP
히터 켜기전, 에어컨 필터를 확인해 주세요!
에어컨 필터는 여름철 에어컨을 켤때만 점검해야 하는 것이 아니에요. 차량 안으로 들어오는 공기중의 이물질과 냄새를 걸러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히터를 많이 켜는 겨울철에도 점검이 필요한 필수 아이템입니다.
교체한 지 6개월 정도 됐다~ 하시면 꼭 점검하시고, 교체해 주세요!




마이클 앱 사용하기
내 차의 연비, 유지비, 정비주기를 한눈에!
공유하기 링크
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