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관리앱 마이클

하이패스 차로 잘못진입? 우선 지나가세요 본문

차량관리 꿀팁

하이패스 차로 잘못진입? 우선 지나가세요

카롱이 2020. 12. 30. 13:49

고속도로를 이용하려면 꼭 거쳐야 하는 관문, 바로 톨게이트입니다. 하지만 여러가지 이유로 톨게이트 주변에서 심심치 않게 접촉사고가 발생하곤 하는데요. 톨게이트 주변에서 운전자가 당황할 수 있는 상황과 대처법을 알아봅시다.
일반차로로 가야 하는데
하이패스로 진입했어요.

차를 사고 얼마 지나지 않은 분들은 아직 하이패스 단말기를 차에 부착하지 않은 상태로 고속도로에 진입하는 경우도 많죠. 이럴 때 일반차로를 통해 고속도로에 진입해야 하는데 실수로 하이패스 차로로 진입해 당황했던 경험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럴 때 무리해서 차선을 바꾸거나 서행을 하면 속도를 줄이지 않고 다가오는 후행차량과 부딪혀 접촉사고가 날 수 있기 때문에 우선은 그냥 지나가셔야 하는데요.

하이패스 단말기가 없는 채로 하이패스 차로를 지나게 되면 하이패스 미부착 차량이라는 경고문구와 함께 경고음이 울립니다. 하지만 당황하지 마세요. 미납 통행료를 내는 방법은 생각보다 간단합니다.
초간단 미납료 납부방법
1. 출구 톨게이트 직원에게 미납료를 지불

가장 간단하고 속 편한 방법입니다. 고속도로에서 나가실 때 하이패스 진입로가 아닌 일반차로로 진입해서 톨게이트 직원에게 상황을 설명하면 그 자리에서 바로 미납료를 납부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2. 한국도로공사 콜센터 또는 홈페이지를 이용

한국도로교통공사 홈페이지
출구 톨게이트에서도 요금을 납부하지 못하셨다면? 한국도로공사 콜센터(1588-2504 또는 1644-3362)에 연락해 미납요금을 바로 납부하실 수 있습니다.

또는 포털 사이트에 '하이패스'를 검색 또는 www. highpass.co.kr에 접속해보세요. 한국도로공사가 운영하는 하이패스 서비스 페이지를 통해 미납통행료를 조회하고 납부하실 수 있습니다. 인터넷을 이용하는 경우 미납 3일 이후에 요금을 납부하실 수 있습니다.
3. GS25편의점에서 미납료 납부

출처: 조선비즈
기존에는 위에 설명드린 방법처럼 출구 톨게이트나 전화, 인터넷을 이용하여 납부하는 것만 가능했지만 올해부턴 편의점을 통해 미납 통행료를 납부하실 수 있습니다.

이용방법은 간단합니다. 편의점에 방문해 직원에게 미납 통행료를 납부하려 한다 설명하고 차 번호를 불러주시면 현금 또는 신용카드로 요금을 납부하실 수 있습니다.

사실 위 방법이 아니더라도 하이패스 통행료를 납부하지 않으면 고지서가 집으로 도착하는데요. 고지서에 기재된 납부기한이 경과한 경우, 1년간 미납 횟수가 20회 이상 발생했다면 미납통행료의 10배에 해당하는 부과 통행료를 납부해야 합니다. 고지서에 기재된 납부 기간은 그리 길지 않으므로 최대한 빨리 통행료를 납부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이패스를 이용할 생각이 없는데...
실수로 고속도로로 잘못 진입했어요.

운전 중 길을 헷갈려 고속도로로 잘못 진입한 경험, 누구나 있으실 것 같은데요. 이럴 땐 보통 내비게이션이 알려주는 새로운 길로 고속도로를 타서 다시 빠져나옵니다. 경우에 따라서 30분에서 한 시간, 수 십 km를 돌아서 가야 하죠.

이럴 때 고속도로를 통해 돌아가지 않고 바로 빠져나올 수 있는 방법이 있는데요. 바로 톨게이트를 통과하면 나오는 회차로를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출처: 중부일보
사실 회차로는 과적, 적재불량 차량이 톨게이트를 통과했을 때 다시 돌려보내기 위한 목적으로 만들었는데요.

일반 차량은 평소에 차단기로 길이 막혀져 있어서 이용할 수 없지만 실수로 길을 잘못 들었다면 톨게이트 직원에게 문의하면 통행권을 회수하고 회차로를 이용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다만, 회차로가 없거나 눈에 띄지 않는 곳도 많으니, 우선 안전한 곳에 차를 정차한 후 톨게이트 직원에게 문의하여 확인하는 게 좋습니다.
하이패스 차로를 잘못 이용하게 되는 경우 대처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여러분도 하이패스를 잘못 이용해서 당황하셨던 경험이 있으셨나요?

이 글에 소개되지 않은 상황도 많을 텐데요. 각 상황에 알맞은 대처법을 다른 운전자들에게도 공유해 주시면 어떨까요?
마이클 앱 사용하기
내 차의 연비, 유지비, 정비주기를 한눈에!
공유하기 링크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