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관리앱 마이클

에어컨도 안 켜는데.. 겨울에 연비가 떨어지는 이유 본문

차량관리 꿀팁

에어컨도 안 켜는데.. 겨울에 연비가 떨어지는 이유

카롱이 2018. 12. 13. 21:34

12월 중순, 낮기온까지 영하로 떨어지면서 얼음장 같은 겨울 날씨를 느끼실 텐데요. 그런데 떨어지는 기온과 함께 덩달아 내 차의 연비는 왜 떨어지는 것인지.. 겨울 날씨가 야속하기만 합니다.
실제, 아반떼 운전자들의 '실연비' 추이를 보면 내 차만 연비가 떨어지는 것은 아닌 것 같습니다.

겨울철 내 차 연비 왜 떨어지는 걸까요? 그 이유를 마카롱과 함께 알아봅시다!
1. 추우면 각종 오일들의
점도가 높아진다

엔진오일 또는 자동변속기 오일과 같은 윤활 계통 오일류들은 기온이 낮아지면 점도가 높아집니다. 따라서 저온에서 마찰력이 커지는 만큼 동력 손실이 발생할 수밖에 없으며, 이 오일들을 순환시키는 각종 펌프류에 부하가 더 많이 걸리기 때문에 연료 소모는 비례해서 높아질 수밖에 없습니다.
2. 엔진이 달궈지기까지
연료 소모가 많다

엔진이 제 기능을 하기 위한 적정 온도는 85~90℃인데요. 기온이 낮은 만큼 엔진온도(냉각수 온도)를 올리기 위해 엔진은 연료를 더 많이 분사, 소모하게 되면서 연비가 낮아지게 됩니다.
3. 타이어 공기압이 낮아지면
연비가 나빠진다

겨울철 타이어 공기압 경고등이 뜬 경험, 한 번쯤 해보신 분들도 계실 텐데요. 기온이 낮아지면 자연스레 타이어 공기압도 낮아지기 때문입니다.

타이어 공기압이 낮으면 지면과의 접촉이 더 많아져 연비에 악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겨울철에는 타이어 공기압을 한 번씩 체크해주세요!
4. (하이브리드) 고전압 배터리
효율이 떨어진다

특히 하이브리드 차량의 경우에는 겨울철 '고전압 배터리'의 효율 저하가 연비 하락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전기를 생산하기 위한 배터리 내 화학반응이 영하에서는 활발하게 일어나지 않기 때문입니다.
이외에도 히터 사용, 열선 시트 등의 장치 사용도 조금이나마 연비 하락에 영향을 줄 수 있는데요. 연비 때문에 히터나 열선을 안 쓸 수도 없고, 길도 미끄럽고.. 겨울은 운전자에게 참 난감한 계절인 것 같습니다.
겨울철 연비 하락은 자연스러운 현상으로 보이나, 급격한 연비 하락 등은 다른 문제가 있을 수 있으니, 꼭 점검해보셔야 합니다!



마이클 앱 사용하기
내 차의 연비, 유지비, 정비주기를 한눈에!
공유하기 링크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