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관리앱 마이클

윈터 타이어, 꼭 사용해야하나요? 본문

차량관리 꿀팁

윈터 타이어, 꼭 사용해야하나요?

카롱이 2016. 11. 23. 20:30

윈터 타이어
꼭 사용해야하나요?
2016 . 11 . 25
운전자라면 윈터 타이어에 대해 많이 들어보셨을 텐데요. 뭐 특별히 다를까? 싶기도 하고, 한번 구매해볼까? 하다가도 가격 때문에 망설여지는 것이 사실입니다. 여러분들은 어떠신가요?
윈터 타이어,
일반 타이어와 뭐가 다르죠?
타이어에 대해 잘 모르는 분 중 ‘일반 타이어나 윈터 타이어나 다 똑같은 타이어인데 다를 게 없지 않나요?’라고 묻는 분이 가끔 있는데요. 이 질문에 대한 답은 ‘등산갈 때 슬리퍼 신는 거랑 등산화 신는 거랑 뭐가 달라요?’라는 질문과 같답니다.

출처   DailyMail  (https://goo.gl/r5LEhc)
겨울철 도로는 눈과 비가 얼고 녹는 현상이 반복되면서 ‘블랙 아이스'라고 하는 빙판길이 생깁니다. 말 그대로 검은색 얼음이라 아스팔트 도로 위에서 얼음인지 도로인지 구분이 안 돼 매우 위험합니다.
이런 도로에서 윈터 타이어는 자동차를 내가 원하는 방향으로 움직이고 내가 멈추고 싶을 때 바로 멈출 수 있게 하지만, 일반 타이어는 쉽게 미끄러져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출처   한국타이어  (https://goo.gl/eWmbSE)
빙판길 운전 중 같은 지점에서 브레이크를 밟았을 때, 윈터 타이어와 썸머 타이어가 멈추는 거리 비교
윈터 타이어요?
그걸 왜 써요~
안 써도 상관없던데요?
윈터 타이어, 굳이 필요 없다는 분들 많이 봤는데요, 글쎄요. 겨울에 운전을 안 한다면 상관없지만, 그게 아니라면 윈터 타이어 교체를 추천 드립니다. 빙판길, 눈 길에서는 아무리 좋은 차, 운전 잘하는 사람이라도 안 미끄러질 수 없어요.
윈터 타이어 좋은 거 알지만.. 그래도 너무 비싸잖아요. 맞습니다. 하지만 그 무엇도 내 안전과 바꿀 수 없고, 혹시나 잘못돼 사고가 발생한다면 사고 수리비가 훨~씬 많이 들 것 같습니다. 예고 없이 발생하는 겨울철 빙판길 사고로부터 나와 내 가족, 다른 사람의 안전을 위해 윈터 타이어 사용을 권장합니다. :)
잠깐만요! 그럼, 윈터 타이어로 교체하면 쓰던 타이어는 어떻게 하죠?
걱정하지 마세요. 대부분 카센터에서 타이어 보관 서비스를 제공(무상 혹은 유상)하고 있습니다. 카센터에 쓰던 타이어를 보관하고, 이듬해 봄에 다시 꺼내 장착하면 끝!

출처   CNN (https://goo.gl/EBGZKn)
저는 이미 윈터 타이어
사용하고 있어요!
마카롱이 칭찬합니다 :) 짝짝짝!
다만! 혹시 앞바퀴나 뒷바퀴 2개만 교체하진 않으셨나요?
윈터 타이어는 꼭 바퀴 4개를 모두 교체해야 한답니다. 그 이유는 윈터 타이어와 일반 타이어의 접지력이 다르기 때문인데요. 윈터 타이어를 장착한 쪽은 미끄러지지 않지만, 일반 타이어를 장착한 쪽은 잘 미끄러지기 때문에 여전히 위험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출처   MyToyotaZone  (https://goo.gl/HPbTRv)
위 그림 : 뒷바퀴만 윈터 타이어일 경우, 방향을 바꿔도 앞바퀴는 계속 가던 방향으로 미끄러짐
아래 그림: 앞바퀴만 윈터 타이어일 경우, 앞바퀴가 갑자기 방향을 전환하면 뒷바퀴는 계속 미끄러짐
이제 윈터 타이어에 대한 궁금증이 조금 풀리셨나요? 운전은 첫째도 안전, 둘째도 안전입니다. 우리 모두의 안전을 위해 겨울에는 꼭 윈터/스노우 타이어로 교체해 주세요!
오늘도 마카롱과 함께 안전 운행하세요.
친구에게 공유하기
마이클 앱 사용하기
내 차의 연비, 유지비, 정비주기를 한눈에!
공유하기 링크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