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관리앱 마이클

주차의 신이 되는 3가지 방법 본문

차량관리 꿀팁

주차의 신이 되는 3가지 방법

카롱이 2019. 3. 14. 11:30

오늘 하루도 무사히 안전운전을 마치고 집에 들어가려는데, 또 하나의 난관이 기다리고 있었으니... 그것은 다름 아닌 주차!

한두 바퀴, 돌고 돌아 남은 자리를 발견했는데 주차선을 침범한 자리만 있다면 기분이 불쾌해지는데요. 이런 비매너 주차, 내가 되어서는 안되겠죠? 그래서 준비한 '주차의 신이 되는 3가지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주차 꿀팁 1
평행주차

평행주차는 좁은 골목길이나 이중주차 시 쓰이는 방법으로, 알고 보면 다른 두 가지 방법에 비해 기술적인 면은 훨씬 쉽습니다. 사각지대의 영향을 덜 받기 때문이죠. 하지만 많은 분들이 평행주차를 어렵다고 생각하는데요, 그 이유는 평행주차가 필요한 장소와 환경 때문일 겁니다.
돌발 상황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은 골목길이나 유동인구가 많은 길에서 운전자는 긴장하게 되고, 쉬운 방법도 어렵게 느껴지는 겁니다. 바꿔 생각하면 평정심 유지가 평행주차의 비결이 될 수 있겠네요. 아래 방법을 따라 평행주차를 연습해 볼까요?

주차된 차량과 1m 정도 간격을 둔 상태로 평행하게 진입하다가 내 차의 사이드미러가 앞차의 뒤 범퍼와 일직선상에 올 때 멈춰주세요.

핸들을 왼쪽으로 반바퀴~한 바퀴 정도 틀고 전진하면 옆 차와 약 45도로 각이 벌어지는데요, 내 차의 뒤 범퍼와 옆 차의 뒤 범퍼가 평행이 되면 멈춰주세요. 이 상태에서 핸들을 반대로 풀어 바퀴를 정렬시켜 줍니다. 그 상태로 후진하다가 옆차의 왼쪽 뒤 범퍼와 내 차의 오른쪽 앞 범퍼가 만나게 되면,

핸들을 왼쪽 끝까지 돌려줍니다. 그런 다음 핸들을 오른쪽으로 천천히 풀어주며 오른쪽 사이드 미러로 봤을 때 내 차의 뒤 범퍼가 벽이나 뒷 차에 닿지 않는지 확인하면서 후진해주세요. 차가 완전히 주차 공간 안에 들어오면 핸들을 풀어 중앙에 놓고 앞뒤 차량과의 간격을 맞춰주면 끝!
주차 꿀팁 2
후진주차

세 가지 방법 중 가장 쉽다고 여겨지는 후진주차 입니다. 요즘 나온 대부분의 차량에 후방 카메라가 장착되어 있고, 경고음도 울린다지만 여전히 후진주차를 어려워 하는 운전자들도 더러 있는데요.
하지만 한 번 제대로 배워두면 전면주차보다 후진주차가 훨씬 쉬울 거예요. 항상 사이드 미러를 통해 주변 상황을 확인하면서 진행해야 된다는 것을 기억하며, 아래 공식을 따라 후진주차 방법을 배워봅시다.

평행주차와 마찬가지로 주차된 차량과 1m 정도의 거리를 유지하면서 그림처럼 내 차의 절반이 주차라인에 걸쳤을 때 멈춰주세요. 핸들을 왼쪽 끝까지 감은 후 전진하다 그림처럼 내 차의 왼쪽 끝 모서리가 주차라인과 평행해지는 순간 멈춰주세요.

이제 반대로 오른쪽으로 핸들을 끝까지 감아줍니다. 이 상태에서 왼쪽으로 핸들을 천천히 풀면서 후진해 줍니다. 후진할 때 사이드 미러를 통해 양옆에 주차된 차량과의 간격은 충분한지 확인해줍니다. 주차공간에 어느 정도 들어가서 주차된 차량들과 수평이 됐다면 핸들을 풀어 바퀴를 일직선으로 맞춘 후 양옆과 사이드 미러 위치가 비슷해질 때까지 후진해주면 끝!
주차 꿀팁 3
전면주차

아파트에 거주하는 분이라면 이 문구가 낯설지 않을 거예요. 대형 마트에서도 대체로 전면주차가 규정이구요. 단언컨대 세 가지 주차방법 중 가장 많이 사용되는 방법일 겁니다. 사실 후진주차보다 전면주차가 더 많은 공간을 요구하고 의외로 반듯하게 주차하기 어렵기 때문에 주차를 할 때와 빠져나올 때 모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평행주차와 후진주차에 이어 전면주차도 마저 마스터해볼까요?

이번에도 역시 주차된 차량과 1m 정도, 되도록이면 차량 한 대는 지나갈 정도로 거리를 두고 진입합니다. 그다음 핸들을 최대한 왼쪽으로 돌린 다음 주차 공간으로 천천히 전진합니다. 그러다 옆에 주차된 차와 내 차의 왼쪽 모서리가 가까워지면 잠시 정지!

핸들을 오른쪽 끝까지 돌린 뒤, 후진해주세요. 그림처럼 내 차의 왼쪽 바퀴가 주차라인에 걸치면 핸들을 정렬하면서 멈춰줍니다. 그리고 다시 핸들을 왼쪽으로 한 바퀴만 감아서 전진! 이때 좌우 범퍼가 주차된 차량들과 부딪치지는 않는지 사이드미러를 통해 확인하면서 진입합니다. 한쪽으로 치우쳐서 들어갔을 경우엔 후진과 전진을 반복해 줍니다. 방지턱에 바퀴가 걸리거나 내 차의 사이드미러가 옆차의 사이드미러와 동일선상에 왔을 때 멈춰주면 끝!
주차 상황은 너무나도 다양하기 때문에 이론만으로는 실력을 키우기 어렵겠죠? 오늘 배운 3가지 주차 방법을 직접 적용해보며 연습하다 보면 주차의 신이 되는 날이 금방 올 거예요. 주차장이 한적한 시간대에 부지런히 연습해 보면서 주차의 감을 키워나가 보세요.


마이클 앱 사용하기
내 차의 연비, 유지비, 정비주기를 한눈에!
공유하기 링크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