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관리앱 마이클

주차할 때, 기어 P 먼저? 주차브레이크 먼저?? 본문

차량관리 꿀팁

주차할 때, 기어 P 먼저? 주차브레이크 먼저??

카롱이 2019. 2. 20. 11:59

주차 브레이크 어떤 순서로 채우시나요?
많은 분들이 변속레버를 P에 넣은 후 사이드브레이크를 채울 텐데요. 이런 경우 기어에 부담을 줄 수 있다는 것 알고 계셨나요? 그렇다면 과연 올바른 주차 브레이크 작동 순서는 무엇일까요? 함께 알아봅시다!
의외로 잘 모르는
P 기어 원리

먼저 P 기어가 어떻게 차를 움직이지 않게 하는지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변속레버를 P에 넣으면 변속기 내부 파킹 기어에 고리가 걸려 변속기 장치가 움직이지 않게 되는 원리입니다. 바퀴를 고정하는 것이 아닙니다.

파킹기어 톱니 사이에 파킹폴이라는 고리가 정확하게 체결될 때까지 간격이 생기는데요. 간혹 P 기어를 넣고 풋브레이크에서 발을 떼면 차체가 덜컹거리는 이유가 바로 이 때문입니다.
P 기어는
주차브레이크와 함께!

주정차 시 주차브레이크를 하지 않으면 주정차하는 동안 차체의 부하를 작은 파킹폴과 변속기 장치들이 부담하게 됩니다. 그래서 주차할 때는 P 기어와 파킹브레이크 함께 사용해 기어에 무리가 가는 것을 예방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더욱이 경사지에서 주차를 한다면 파킹브레이크를 사용해 P기어에 큰 부담을 주는 것을 막아야 합니다.
P 넣기 먼저?
주차 브레이크 먼저?

그렇다면 P 넣기와 주차브레이크 채우기 뭘 먼저 해야할까요? 앞서 말씀드렸듯이 P기어를 넣고 브레이크 발을 떼면 차가 '덜컹' 하면서 파킹기어가 하중을 부담하게 되는데요. 이때 주차브레이크를 채우면 하중은 계속해서 기어내부 장치들이 감당하게 됩니다.

그래서 P기어에 부담을 줄이고 주차브레이크가 더 많은 하중을 받을 수 있도록 주차브레이크 체결 후 P기어를 넣는 것이 가장 확실한 방법입니다.
브레이크 페달만 밟으면
순서는 큰 문제가 아니다

앞서 말씀드린 매뉴얼의 주차브레이크 사용법과 달리 엔진 정지 방법에는 '브레이크 페달을 밟은 상태에서 P 기어를 넣고 주차브레이크를 걸라'고 나와 있습니다. 즉 브레이크 페달을 밟은 상태라면 브레이크가 하중을 부담한 상태이기 있기 때문에 순서 관계 없이 P기어와 주차브레이크를 넣고 브레이크 페달에서 발을 떼면 된다는 것입니다.
(차종에 따라 장치 구조가 다를 수 있으니 차량 매뉴얼의 주차 브레이크 조작방법을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주차 시 주 역할은 주차브레이크가 하는 것이고 P모드는 보조 수단이라는 점은 꼭 기억하시고, 항상 P기어에 부담을 주지 않도록 주차브레이크를 사용해 주차하시기 바랍니다.


마이클 앱 사용하기
내 차의 연비, 유지비, 정비주기를 한눈에!
공유하기 링크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