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관리앱 마이클

다이아몬드? 지그재그? 아리송한 도로 표시 5가지 본문

차량관리 꿀팁

다이아몬드? 지그재그? 아리송한 도로 표시 5가지

운전자 차량관리 필수앱 마이클 카롱이 2019. 4. 4. 18:27

운전을 하다 보면 도로에 아리송한 표시가 보일 때가 있습니다. 갑자기 도로에 다이아몬드 또는 역삼각형 표시가 보인다거나, 차선이 지그재그인 경우도 있는데요.
분명 어떤 의미가 있어서 그려놓은 것 같은데 정확히 모르겠는 도로 위 표시들. 마카롱과 함께 알아볼까요?
1. 다이아몬드 표시

다이아몬드 표시, 또는 마름모 표시라고도 부르는 이 표시는 전방에 횡단보도가 있음을 알려주는 '횡단보도 예고 표시'입니다. 각 변의 길이가 250cm로 동일한 다이아몬드형 기호로 설치되며 주로 신호등이 없는 횡단보도의 전방 5~60m 전에 설치됩니다. 단, 시인성, 선형, 속도 등을 고려하여 신호등이 있는 횡단보도 앞에 설치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러한 다이아몬드 표시는 전방에 횡단보도가 있으니, 운전자에게 속도를 낮추고 보행자를 주시하라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저 멀리 신호등이 보이지 않는다 해도 다이아몬드 표시가 있다면 전방에 횡단보도가 있다는 뜻이니, 속도를 낮추고 보행자는 없는지 주변을 잘 살펴야겠죠?
2. 지그재그 차선

지그재그 차선은 '서행하세요'를 의미하며 다이아몬드 표시와 같이 운전자의 주의를 요하는 차선입니다. 이 차선은 영국에서 최초로 도입되었기 때문에 런던 시내에서는 흔하게 볼 수 있는데요. 우리나라의 경우 2010년 서울의 일부 교차로에서 도입한 결과 교통사고율이 약 15% 감소한 효과를 보였다고 합니다.
다이아몬드와 의미는 비슷하지만 횡단보도 또는 학교 주변에 보다 강력한 주의가 필요할 때 지그재그 차선을 설치합니다. 다이아몬드 표시의 경우, 주행 중 차량이 앞에 있거나 표시가 지워졌다면 잘 보이지 않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지그재그 차선이 보인다면 지그재그로 운전하라는 뜻이 아니라, 어린이 보호구역 진입 또는 횡단보도가 있다는 뜻이니 반드시 속도를 줄여 서행해야 하겠죠?
3. 역삼각형 표시

도로 위 역삼각형 표시는 주로 합류 차선이나 차선이 좁아지는 구간, 그리고 회전교차로 진입로에 그려져 있습니다. '양보하세요'라는 의미를 담고 있는데요. 이 기호가 그려져 있다면 합류하려는 도로의 진행 차량이 통행의 우선권을 가지고 있다는 뜻이므로, 양보 후 안전하게 합류해야 합니다.
위 사진을 예로 들면 역삼각형 표시가 된 차선이 앞에서 없어지므로, 좌측으로 차선 변경이 필요한데요. 이때 역삼각형 표시가 그려진 차선의 차는, 좌측으로 통행하는 차량에 방해되지 않게 우선 양보하고 진입해야 합니다.
하지만 꼭 기호가 그려져있지 않더라도 합류하는 차량이 무리해서 끼어드는 것은 당연히 지양해야겠죠?
4. 빗금 사각형

도로에 큰 빗금이 그려진 사각형 표시를 본 적이 있으신가요? 해당 표시는 '정차 금지'를 의미하며 소방시설이나 교통체증이 심한 교차로 앞에 그려져 있습니다. 긴급출동이 필요한 소방서 앞에 다른 차가 주정차 되어있다면 안 되겠죠?
이러한 주정차 금지구역 위반 시 차종/구역에 따라 4~9만 원의 과태료 또는 범칙금이 부과됩니다. 특히 오는 17일 부터 아래와 같은 주정차 금지구역 내 불법주정차 차량을 주민이 직접 신고할 수 있도록 하는 '주민신고제'가 도입됩니다. 적발될 경우 공무원의 현장확인 없이 바로 과태료가 부과되니 실수로라도 주정차하지 않도록 꼭 기억해두세요!
4대 불법 주정차 신고 대상구역
① 소방시설 주변 5m 이내 (소화전, 소화기 포함)
② 교차로 모퉁이 5m 이내
③ 버스정류소 5m 이내
④ 어린이 보호구역 내
5. 노란색 빗금

도로에서 자주 보이는 것 중 하나가 바로 이 '노란색 빗금'으로 된 지대인데요. 이는 '안전지대'를 의미하며 광장이나 교차로, 또는 폭넓은 도로의 중앙 지대에 주로 표시됩니다. 비상시 보행자 또는 차량의 피난처로 활용되므로 차량의 주차는 물론 이유 없이 진입해서는 안 되는데요.

간혹 주차를 하거나 더 빠르게 차선을 바꾸기 위해 걸쳐서 지나가는 운전자들이 있습니다. 도로교통법에 의하면 안전표지에 의해 진입이 금지된 장소에 진입할 경우, 중앙선 침범과 동일한 범칙금 6만 원이 부과됩니다. 노란색 빗금 지대가 '안전지역'이라는 것을 아셨다면 위와 같은 행동은 해서는 안 되겠죠?
평소 운전하면서 궁금했던 교통법규 또는 내 차의 기능이 있으신가요? 그렇다면 자유롭게 댓글로 달아주세요! 댓글중 하나를 선정해 다음주 꿀팁에서 쉽게 설명해드릴게요! 😊


마이클 앱 사용하기
내 차의 연비, 유지비, 정비주기를 한눈에!
공유하기 링크
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