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관리앱 마이클

몰라서 못쓰면 억울한 내 차의 다양한 주행 모드! 본문

차량관리 꿀팁

몰라서 못쓰면 억울한 내 차의 다양한 주행 모드!

카롱이 2020. 3. 18. 13:39

안녕하세요. 차량관리 앱 마카롱입니다.
기술이 발달하면서 자동차에도 점점 다양한 기능들이 추가되고 있는데요. 오늘은 자동차의 다양한 기능들 중에서도 모르면 섭섭한 기능! 내 차의 다양한 주행 모드를 알아보려고 합니다.
주행 모드가 뭔가요?

주행 모드(드라이브 모드)는 rpm 제어에 따른 변속 시점 변화, 안전장치 개입, 구동력 분배 등을 통해 운전 상황에 맞는 주행 환경을 제공해 주는 기능이라고 이해하시면 편합니다.

주행모드는 일반적으로 변속기 주변에 있는 드라이브 모드 버튼을 통해 설정하실 수 있습니다. 그럼 주행모드를 설정하기 전, 각각의 주행모드가 어떤 변화를 주는지 알아보도록 할까요?
1. 컴포트 모드 (Comfort Mode)

컴포트(Comfort)라는 뜻에 걸맞게 컴포트 모드는 가속력과 제동력, 승차감 등 운전자가 편안함을 느낄 수 있는 환경으로 설정된 주행 모드를 뜻합니다.
노말 모드라고도 불리는 이 주행모드는 따로 주행모드를 설정하지 않은 경우 기본적으로 세팅되어 있는 모드로, 정부 공인 연비를 측정할 때에도 컴포트 모드를 사용하여 측정하고 있습니다.
2. 스포츠 모드 (Sport Mode)

스포츠(Sport) 모드는 이름에 걸맞게 운전자에게 조금 더 역동적이고 스포티한 주행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만들어졌는데요. 스포츠 모드로 주행모드를 변경하게 되면 핸들링과 서스펜션 세팅이 더욱 단단하게 변경됩니다.

스포츠 모드는 높은 RPM을 유지하며 엔진이 민감하게 반응하고 가속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차체 변화에 빠르게 대응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다이나믹한 주행에 최적화되어있기 때문에 스포츠 모드로 오랫동안 주행할 시 연비에 악영향을 줄 수 있으며, 운전자에게 피로감을 줄 수 있습니다.

평소에 스포츠 모드를 사용하시는 것보단, 고속도로 주행 시 스포츠 모드를 사용하여 운전의 재미를 느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3. 에코 모드 (Eco Mode)

에코 모드는 Economical mode를 뜻합니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 연비 주행을 위해 만들어진 주행모드라고 생각하시면 되는데요.
에코 모드로 설정할 시 차량의 출력과 변속 시점을 제어하여 불필요한 가속에 의한 연료 소모를 제한하여 연비 운전을 도움을 줍니다.

하지만 에코 모드에서는 운전자가 급감속, 급가속을 시도해도 ECU가 이를 인식해 가속력을 그대로 전달해 주지 않아 차가 둔해지는 듯한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에코 모드를 선호하지 않는 운전자도 꽤 있습니다.

또한 엔진 토크에 힘을 내어 주행해야 하는 오르막길이나, 차량이 민감하게 반응해야 하는 경우에는 에코 모드가 적합하지 않을 수 있겠죠. 하지만 확실히 연비 운전에는 도움을 주니, 요즈음 낮아진 연비 때문에 속상하셨던 분들은 이번에 에코 모드를 사용하여 연비를 높여보는 것 어떨까요?
그 밖에도 다양한 주행모드

이 밖에도 제조사와 차량에 따라 다양한 주행 모드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스마트 모드 (Smart Mode)
스마트 모드는 일부 차량에서 제공하는 기능으로 운전자의 가속 페달, 핸들링 조작 등 운전 패턴을 학습하여 운전자의 성향에 따라 에코 모드 , 스포츠 모드 중 현 운전 상황에 더욱 적합한 주행 모드를 자동으로 작동시키는 기능입니다.

스노우 모드 (Snow Mode)
눈길 사용에 적합하며, 브레이크 반응이 민감해져 살짝만 브레이크 페달을 밟아도 차량을 빠르게 정차시킬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액셀러레이터는 반응이 둔해져, 비교적 깊게 액셀러레이터를 밟아도 속력이 많이 올라가지 않을 수 있습니다.

커스텀 모드 (Custom Mode)
운전자가 원하는 주행 환경을 직접 설정하는 것으로, 설정 가능한 항목은 엔진, 스티어링 휠, 서스펜션, 에어컨 등이 있습니다.

운전에 재미를 더해주는 다양한 주행모드를 알아보았는데요. 제조사와 차량마다 제공하고 있는 주행 모드와 작동방식에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내 차 메뉴얼을 한번 더 확인하고 나에게 맞는 주행 모드를 확인해보는 것 어떨까요?

이미 주행모드를 알차게 사용하시고 있는 분이라면 댓글로 주행모드 사용 꿀팁을 알려주세요!





마이클 앱 사용하기
내 차의 연비, 유지비, 정비주기를 한눈에!
공유하기 링크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