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관리앱 마이클

엔진오일, 제때 안 갈면 큰일 날까? 본문

차량관리 꿀팁

엔진오일, 제때 안 갈면 큰일 날까?

카롱이 2018. 9. 7. 03:19

최근 언제 엔진오일 교체하셨나요? 잘 기억하고 계신가요? 차량관리의 기본은 엔진오일 교환이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엔진오일 교환은 중요하죠.
그런데 엔진오일이 교환하지 않으면 어떻게 되길래 그렇게 강조하는 것일까요?
"엔진오일 교환하지 않으면
어떻게 되는거지?"
일반적인 경우
엔진이 힘을 낼 수 없다!

엔진의 장치들은 동력을 얻기 위해 움직이면서 서로 마찰을 일으키는데요. 이때 엔진오일은 장치 사이를 채우며 윤활제, 밀봉제 역할을 해줍니다.
하지만 엔진오일을 제때 갈지 않으면 윤활 기능이 저하되어 마찰이 심해지고 엔진 출력이 떨어져 연비도 낮아지게 됩니다. 또한 밀봉역할을 하지 못하면 장치 틈새로 연료가 새어나가 엔진의 폭발력이 저하됩니다.
심각한 경우
엔진이 시커메진다!

엔진오일은 윤활제, 밀봉제 등의 역할을 하면서 엔진 내부 찌꺼기들과 섞이게 됩니다. 이렇게 사용된 엔진오일은 오일필터를 지나 깨끗하게 걸러져 다시 엔진 내부를 순환합니다.
엔진오일을 오랫동안 교환하지 않으면 이런 정화기능이 한계치에 도달하여 찌꺼기가 엔진 내부에 쌓이게 됩니다.
극단적인 상황
엔진이 붙는다! 차가 퍼진다!

보통 차가 멈추는 경우는 냉각수가 엔진과열을 막지 못해 차가 멈추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엔진내부에 엔진오일이 부족한 경우에도 엔진이 멈추고, 차가 퍼질 수 있습니다.
엔진에 필요한 만큼 엔진오일이 공급되지 못하면 엔진내부 마찰열이 증가하고, 엔진오일이 열을 제대로 운반하지 못하게 되는데요. 그로 인한 고열로 피스톤이 팽창해 움직일 수 없게 됩니다.
엔진오일, 내 차에 맞게
적절히 교환하자!

차량 상태와 운전 환경에 따라 다 다르기 때문에 엔진오일 교체 시점에 대한 정확한 답은 없습니다! 또 교환 주기가 며칠 지났다고 해도 큰 걱정을 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제조사 매뉴얼의 교환 주기 정도에 교환하시면 큰 문제 없이 차량관리할 수 있습니다. 가혹 조건에서 주행하신다면 매뉴얼에 가혹 조건에 맞는 주기에 교체하시면 좋습니다.
내 차 관리 기본 중 기본, 엔진오일!
엔진을 위해 마카롱앱으로 꼼꼼하고, 적절하게 관리해주세요!
마이클 앱 사용하기
내 차의 연비, 유지비, 정비주기를 한눈에!
공유하기 링크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