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관리앱 마이클

내 차가 수동변속이 된다고? 자동변속기의 수동모드 알차게 써보자! 본문

차량관리 꿀팁

내 차가 수동변속이 된다고? 자동변속기의 수동모드 알차게 써보자!

카롱이 2018. 5. 31. 00:59

안녕하세요! 차량관리 요정 마카롱입니다!
요즘은 수동변속기 차량을 찾아보기가 참 힘들죠? 그러나 여전히, 수동변속기 만의 매력을 그리워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바로 이런 분들을 위해 만들어진 기능이 있죠~ 자동변속기의 수동모드입니다!
수동모드, 어떻게 작동시키는데요?

요즘 웬만한 중형차의 자동변속기에는 수동모드가 있습니다.. 자동변속기 D모드 옆에 +,- 버튼 보이시나요?
일단 D모드에 레버를 놓은 후, 왼쪽으로 레버를 밀면 수동모드 전환 완료! 이 상태에서 레버를 +(위)로 하면 1단이 올라가고 -(아래)로 하면 1단이 내려갑니다.
수동모드로 전환시 주행했던 그대로 단수가 유지돼요. 대쉬보드에 표시되는 것을 확인해보세요.
(수동모드 작동 방법은 제조사/모델별로 다를 수 있습니다.)
수동모드, 상황별 활용팁 3가지!

가파른 내리막길을 내려올 때, 풋브레이크에만 의존하시나요? 이럴 때 엔진브레이크를 사용하면 브레이크를 덜 밟고 내려갈 수 있습니다.
수동모드로 전환 후 기어를 저단으로 변속하면 엔진에 걸리는 저항으로 감속되어 안전하게 내려올 수 있습니다. 이때, 엔진 회전수가 증가하고 엔진 소리가 커지는데요. 일시적 현상일 뿐 엔진에 무리가 가는 것은 아니니 걱정 마세요!

오르막길을 오를 때는 자동차에 힘이 많이 필요하죠. 수동모드에서 기어를 저단으로 두면 자동차에 강한 힘을 전달해 더 유연하고 힘 있는 주행이 가능하답니다!

또한, 고속도로에서 부득이하게 추월해야 할 때, 가속페달을 밟으면 생각보다 빠른 반응을 보여주지 못하는데요. 수동모드에서 1단을 낮추고 가속페달을 밟게 되면 높은 회전수로 큰 힘을 받아 더 빠르고 안전하게 추월이 가능해집니다.
수동모드, 차에 괜찮을까요?
Q. 수동 모드를 사용할 때 엔진 소리가 커지는데 괜찮을까요?
적정 회전수만큼만 올라가도록 세팅되어 있어 무리가 가지 않는다고 해요.
Q. 수동모드로 변속을 자주 하면 미션에 무리가 가나요?
수동모드 변속이지만 자동변속기와 같은 설정값 내에서 이루어지므로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당연히 상황에 맞지 않는 조작은 차에 무리를 줄 수 있겠죠 ^^)
Q. 가속 페달을 밟고 수동모드를 사용해도 되나요?
수동모드로 전환시 기어 단수를 그대로 유지하기 때문에 가속페달을 떼건 밟건 상관없이 전환 가능합니다.
안전하고 재밌게 수동모드를 즐길 수 있는 최고의 방법은 간단합니다! 마카롱이 알려드린 활용 꿀팁을 잘 기억하시고 적절한 때에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것! 잊지 마세요 😁



마이클 앱 사용하기
내 차의 연비, 유지비, 정비주기를 한눈에!
공유하기 링크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