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관리앱 마이클

사이드 브레이크 안 해도 되나요? 주차 브레이크 확실하게 알고 가자! 본문

차량관리 꿀팁

사이드 브레이크 안 해도 되나요? 주차 브레이크 확실하게 알고 가자!

카롱이 2018. 7. 27. 04:34

안녕하세요. 차량관리 요정 마카롱입니다!
주차를 할 때나, 시동을 걸고 나서 반드시 확인해야 할 부분이 있는데요. 바로 사이드 브레이크입니다.
그런데 사이드 브레이크, 사용하시나요? 의외로 전혀 사용 안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사이드 브레이크는 습관!

많은 분들이 평지에 주차할 때 사이드 브레이크를 사용하지 않고 변속기 P 모드로만 설정해 놓는 경우가 많은데요. 경사가 심하지 않으면 눈으로 평지를 구분하기 어렵기 때문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경사가 있으면 차가 움직여 위험한 상황이 생길 수 있고, P모드 기어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줄 수도 있어요. 평소, 주차시 사이드브레이크를 사용하는 습관을 들이는 게 좋습니다.
사이드 브레이크,
경사로 주차시 필수!

경사가 심한 곳에서 변속기 P모드로만 정차했을 경우, 차량 무게 때문에 주차 기어 고리가 부러져 사고가 날 수 있습니다. 사이드 브레이크가 걸려있으면 바퀴가 굴러가지 못하기 때문에 보다 확실한 주차가 가능하겠죠?

하지만! 사이드 브레이크도 케이블이 오래되어 느슨해지면 제 기능을 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경사로에서 브레이크가 풀리는 사고는 꾸준히 발생한다고 합니다. 2018년 9월 28일 부터는 법적으로 경사로 미끄럼 사고 방지를 위한 조치가 의무화 됩니다! 경사로에서 주차하신다면 고임목을 설치하거나 바퀴를 벽면을 향해 돌려 사고를 방지해야 합니다. (위반시 4만원 범칙금)
사이드 브레이크? 주차 브레이크?
주차 브레이크 3가지 방식
사이드 브레이크는 일본에서 운전자 옆(side)에 위치 했다고 사용한 명칭을 오늘날까지 사용하고 있는데요. 요즘은 방식이 다양해진 만큼 주차브레이크로 통용됩니다.

전자식 주차 브레이크가 적용되어 있다면 주정차시 자동으로 브레이크가 작동되고, 액셀레이터 페달을 밟으면 브레이크가 자동으로 풀리기 때문에 상황마다 주차브레이크를 신경쓰지 않아도 됩니다.
사이드 브레이크 풀지 않고
주행하신적 있나요?

운전이 익숙하지 않거나 자칫 방심하다가 사이드 브레이크를 풀지 않고 주행할 수 있습니다. 사이드 브레이크가 조금이라도 걸려 있는 경우, 운전을 하게 되면 속력이 잘 나지 않을뿐더러, 굉음과 연기가 날 수 있습니다. 특히나 페달식 브레이크의 경우, 놓치기 쉬운 위치에 있어 주행 전 확인이 필수입니다!

주차 브레이크가 걸려있으면 계기판 브레이크등 표시에 불이 들어옵니다. 항상 확인하는 습관을 들이는 게 좋겠죠?
알듯 말듯 애매했던 사이드 브레이크, 이제 감이 좀 오시나요? 출발 전, 주차 후 사이드 브레이크 확인, 잊지마세요!



마이클 앱 사용하기
내 차의 연비, 유지비, 정비주기를 한눈에!
공유하기 링크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