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관리앱 마카롱

좌회전 VS 맞은편 우회전, 뭐가 우선일까? 본문

차량관리 꿀팁

좌회전 VS 맞은편 우회전, 뭐가 우선일까?

운전자 차량관리 필수앱 마카롱 카롱이 2019.02.14 23:05

좌회전 시, 진입 도로로 우회전하는 차량과 부딪힐 뻔한 경험 한 번쯤 있으시죠? 너무 당당하게 들어오는 우회전 차량 때문에 내가 양보해야 하나.. 내가 잘못 알고 있나 의문이 들 때가 있습니다.
신호 받은
좌회전이 우선!

모든 도로에서는 교통 신호가 가장 우선이 되는 규칙입니다. 당연히 좌회전 신호를 받고 좌회전하는 차량이 우선입니다. 우회전 차량은 좌회전 차량이 있을 경우 멈추고 기다려야 합니다. 이렇게 명확한 상황인데 당당히 우회전하는 차량. 왜 그럴까요?
우회전은 무적이다?

우회전 시 횡단보도 보행 신호가 들어와도 보행자가 없다면 돌아도 되는데요. 이렇게 횡단보도와 보행자는 잘 확인하면서 다른 차량은 확인하지 않는 분들이 많습니다.
신호가 없는 우회전 상황에는 횡단보도 보행자, 진입차로 직진 차, 맞은편 좌회전 차, 진입차로 유턴 차 등등 살펴야 하는 것이 많습니다. 꼭 도로 전체 상황을 잘 인지하고 돌아야 합니다!
우회전 진입 차로가
있으면 괜찮다?

진입 방향에 차로가 여러 개일 때 우회전 차로는 확보되어 있으니 괜찮을 거라고 생각하실 수 있어요. 하지만 어느 차로 진입하든지 좌회전 차량에게 우선권이 있습니다. 따라서 사고 시에 우회전 차량에게 과실이 크게 잡히게 됩니다. 위 이미지 상황과 같은 판례에서도 우회전차 70% : 좌회전 차 30%의 과실 비율이 인정되었습니다.

우회전 시, 맞은편 좌회전 차량이 한대라도 있으면 차로가 확보되더라도 멈춘 후 기다렸다 우회전하는 것이 좋습니다. 우회전 차량은 다음 신호에도 갈 수 있지만 좌회전 차량은 좌회전 신호에만 진입할 수 있기 때문에 교통흐름 생각한다면 양보하는 것이 당연하고 자연스러운 것입니다.
(우회전 포켓 차로 가 있는 경우는 대부분 맞은편 상황과 관계없이 우회전이 가능합니다. 다만 우회전 후에는 같은 방향으로 진입하는 차량은 잘 확인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도로 위의 우선순위. 다른 차를 먼저 생각하고 판단한다면 크게 헷갈릴 문제가 아닙니다. 도로 위에서는 급한 마음은 접어두고 여유로운 마음으로 운전한다면 상황 판단도 정확해지고 안전한 주행이 될 거예요.


공유하기 링크
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