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관리앱 마이클

소중한 내 차에 흠집이? 차량 흠집 셀프로 제거하는 방법! 본문

차량관리 꿀팁

소중한 내 차에 흠집이? 차량 흠집 셀프로 제거하는 방법!

카롱이 2020. 2. 20. 21:56

협소한 주차장을 가지고 있는 우리나라에서 경미한 흠집 하나 없는 차량은 없겠죠. 가만두자니 신경 쓰이고 고치자니 그 정도는 아닌 것 같고, 애매한 차량 흠집을 깔끔히 제거할 수 있는 꿀팁을 알아봅시다!
셀프 차량 흠집 제거!
컴파운드를 이용해보자!
컴파운드를 이용하기 전에 간단히 알아보는
컴파운드의 원리

차량 흠집을 제거할 때 가장 일반적으로 쓰이는 컴파운드! 연마제라고도 불리는 컴파운드는 도장을 새로 입히는 것이 아닌 흠집 주변 도장을 갈아내 평평하게 만드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컴파운드로 해결할 수 있는 흠집은 투명도장이 손상된 흠집으로, 기본 도장 이상으로 깊게 파인 흠집은 전문가의 손길이 필요합니다.
Tip! 컴파운드로 처리 가능한 흠집인지 쉽게 확인하는 방법!
도장면의 흠집 부위를 손톱으로 만졌을 시 턱 걸리지 않는다면 컴파운드로 흠집 제거가 가능합니다.
컴파운드는 어디서 살 수 있나요?

컴파운드는 온라인이나 대형마트 자동차 코너에서 쉽게 구매할 수 있습니다. 대용량을 구매하시는 것 아니라면 오천원~만원 선에서 가볍게 구매할 수 있으니 한 번 시도해볼 만하죠?
자 이제 컴파운딩을
시작해봅시다!!
STEP 1
컴파운딩 작업을 할 도장면을
깔끔히 닦아주기

Tip. 도장면을 닦을 때는 한 방향으로 닦아내주세요!
컴파운드를 사용하기 전에는 세차를 해주시는 게 좋지만 이미 컴파운드를 들고 주차장으로 내려왔다면 컴파운드를 사용할 부위라도 깨끗이 닦아주고 시작합니다. 오염물은 컴파운드 작업 과정에서 2차 스크래치를 만들 수 있어요!
STEP 2
흠집 난 도면에 컴파운드 사용하기

컴파운드는 입자크기에 따라 1,000방 2,000방 3,000방 등 방수로 나뉘는데요. 입자 단위가 높아질수록 입자크기가 작아짐을 뜻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굵은 흠집에는 입자크기가 큰 1,000방을 사용하고 아주 미세한 흠집은 3,000방을 사용하는 게 좋겠죠?
컴파운드는 도장의 표면을 깎아내서 고르게 펴는 작업이기 때문에 미세한 흠집에 입자가 큰 컴파운드를 사용하게 되면 괜히 차의 도장면만 얇아질 수 있으니 흠집에 맞는 컴파운드를 쓰는 게 좋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전문가가 아니기 때문에 자세한 방수는 신경 쓰지 않고 굵은 흠집엔 굵은흠집제거용 컴파운드, 미세한 흠집엔 미세흠집제거용 컴파운드를 사용해서 오늘 컴파운드 작업을 마무리해보겠습니다.

Tip. 스크래치가 난 결대로 슥슥 문질러주세요.
우선 준비한 자동차의 흠집은 약간 큰 상처니 바로 굵은흡집제거용을 흠집 난 곳에 고르게 펴봅시다.(큰 흠집인지 작은 흠집인지 모르겠다면 우선 미세흠집제거용으로 시작하세요!)
컴파운드를 닦아낼 때는 상처 난 결에 맞춰서 너무 쎄지도 너무 약하지도 않게 밀어주세요. 한 번에 흠집이 없어지진 않으니 참을성을 갖고 극세사 타월 또는 스펀지를 이용하여 슥슥 문질러봅시다.

짜잔! 흠집이 많이 없어졌지만 굵은흠집제거용 컴파운드를 사용하고 바로 끝나면 작업한 곳의 표면이 많이 거칠어진 상태라서 미세흠집제거용으로 한 번 더 정리해주셔야 합니다.
STEP 3
미세흠집제거용 컴파운드로
표면 정리하기

굵은흠집제거용 컴파운드를 사용했던 것처럼 표면에 발라서 슥슥 문질러주세요. 이때 기존에 사용했던 극세사 타월에 컴파운드가 묻어있을 수 있으니 새로운 스펀지/타월로 작업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STEP 4
광택제로 광택 복원하기

컴파운드는 도장면을 갈아내는 작업이기 때문에 표면에 있는 코팅층이 벗겨진 상태입니다. 때문에 광택제를 발라주어 광택을 복원해주셔야 합니다. (이때도 마찬가지로 타월을 바꿔주세요.)
작업 끝!

광택까지 마무리하면 모든 작업이 끝납니다. 완벽하진 않지만 흠집이 많이 사라진 게 보이시나요? 컴파운드 작업은 상처가 깊을수록 더 많은 인내가 필요합니다. 급한 마음으로 컴파운딩을 하면 오히려 컴파운드가 뿌옇게 남아 더 보기 싫어지는 경우를 초래하니 인내심을 가지고 작업해야 합니다.
치약, 물파스로도
흠집을 제거할 수 있다?
아주 미세한 흠집이나 상대방 차의 페인트가 묻은 정도라면 물파스나 치약으로도 해결이 가능한데요! 물론 컴파운드만큼의 성능을 자랑하진 않지만 나름 효과가 있습니다.
아주 가늘고 얕게 난 잔흠집
치약

군대에서도 치약은 항상 우리 친구였죠? 치약에는 연마제가 있어 차량 흠집 제거에 효과가 있습니다. 컴파운딩과 같이 도장면에 치약을 발라 슥슥 정성스럽게 문지른 후 마른 수건으로 닦아내 주시면 됩니다. 확실히 잔흠집에는 효과가 있어 보입니다.
페인트, 타르 제거
물파스

다른 차량이나 주차장 기둥과 가벼운 접촉사고로 생긴 페인트 자국이라면 물파스로도 해결이 가능한데요! 물파스에 함유된 휘발성 물질인 에탄올과 멘톨 성분이 흠집 제거에 도움이 됩니다.
물파스를 직접 묻히는 것도 좋지만 내 차는 소중하니까 헝겊에 듬뿍 적셔준 후 흠집 난 부위를 상처 난 결에 따라 슥슥 묻혀주고, 마른 수건으로 슥 닦아줍시다.

차량 흠집 제거 잇템들
컴파운드, 치약, 물파스로 제거해 본 차량 흠집! 생각보다 어렵지 않게 내 차의 흠집을 제거할 수 있다니, 놀랍지 않나요?

보시면서 계속 신경 쓰이셨을 이 흠집은
전문가의 손길이 필요한 흠집입니다...
하지만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컴파운드로 제거할 수 있는 흠집은 그리 많지 않을뿐더러 완벽한 흠집 제거는 더더욱 힘듭니다.
그렇기 때문에 깊게 팬 흠집의 경우 전문가에게 판금/도색 작업을 받으셔야 하는데요. 어디서 정비를 받아야 할지 모르겠다면 마카롱이 추천하는 안심 정비소에서 정비를 받아보시면 어떨까요?




마이클 앱 사용하기
내 차의 연비, 유지비, 정비주기를 한눈에!
공유하기 링크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