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관리앱 마이클

과속방지턱을 무시하고 빨리 달리면 차가 상할까? 본문

차량관리 꿀팁

과속방지턱을 무시하고 빨리 달리면 차가 상할까?

운전자 차량관리 필수앱 마이클 카롱이 2019. 12. 18. 22:56

바쁜 출근길, 내 출근길은 방지턱이 왜 이렇게 많을까 생각해본 적 없으신가요? 서울 시내 기준으로 설치된 과속방지턱의 개수는 무려 3만 2,106개에 달한다고 합니다.
대한민국 운전자라면 필연적으로 만나게 되는 과속방지턱! 어떻게 해야 잘 넘어갈 수 있을지 알아봅시다.
과속방지턱, 어떤 곳에
설치되어 있을까?

우선 과속방지턱은 정말 정직한 이름을 가지고 있습니다. 말 그대로 운전자의 과속을 방지시키기 위한 턱으로 차량 속도를 30Km/h 이하로 감속해야 하는 어린이 보호구역, 주택가, 병원, 상업시설, 보도와 차도의 구분이 없는 도로 등 보행자의 교통사고 위험이 있는 구간 곳곳에 설치할 수 있습니다.
과속방지턱,
왜 운전자들을 울릴까
안전을 위해 필수 불가결한 과속방지턱, 그 의도와 설치 효과는 좋지만 운전자의 마음을 울리고 있습니다. 과속방지턱이 운전자를 울리는 이유는 대체 뭘까요?
너무 높다

국토교통부가 정한 공식 규격은 폭 6m 이상의 도로에서 가로 3.6m 높이는 10cm, 폭 6m 미만의 도로에서 가로 2m 높이는 7.6cm입니다.
공식 규격에는 큰 문제가 없어보지만 아파트 단지나 사유지 같은 개인이나 단체가 설치하는 경우, 과속방지턱이 지나치게 높게 설치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외에도 공식 규격을 지키지 않은 불법 과속방지턱이 꽤 존재하고 있기 때문에 매번 같은 규격의 과속방지턱을 만나는 건 아니라는 것이죠. 혹시라도 규격에 맞지 않는 과속방지턱을 발견했을 경우, 해당 관할 구청이나 국민신문고로 제보하여 주세요. 담당 기관에서 검토 후 재설치 또는 보수를 진행할 것입니다.
너무 많다

운전하기 전에는 잘 몰랐던 사실, 우리나라에는 과속방지턱이 유독 많습니다. 과속방지턱이 설치 가능한 도로는 자동차 통행속도를 30km/h 이하로 제한할 필요가 있다고 인정되는 도로로써 어린이보호구역, 2차선 미만의 비좁은 도로, 상업시설 등 다양합니다.
하지만 교차로부터 8m 이내, 버스정류장으로부터 20m 이내는 오히려 과속방지턱이 사고를 유발할 수 있어 설치를 금하고 있습니다.
과속방지턱을 만나면
어떻게 해야 할까?

뜨.. 뜬다..!
과속방지턱에서 감속하지 않은 채로 주행하게 되면 22세기형 날아다니는 차를 타는 깜짝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너무나 많이 무분별하게 설치되어 있거나, 규정에 맞지 않은 과속방지턱의 존재는 운전자를 울리지만, 정상적으로 설치되어 있는 과속방지턱의 존재를 무시하게 된다면 운전자도 울고, 차도 울고, 어쩌면 사고까지 발생할 수 있는 불상사가 일어날 수 있겠죠. 과속방지턱을 만난다면 20Km/h 이하의 속도로 천천히 넘어가야 차체와 운전자에게 충격을 주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과속방지턱을
무시하면 어떻게 될까?

과속방지턱에서 속도를 줄여야 하는 것은 알겠는데 혹시라도 과속방지턱을 무시하는 경우 차가 어떻게 상하는지 궁금하시다고요? 우선 외부적으로는 차체가 낮은 경우 위 사진처럼 차량 앞쪽 하부가 긁힐 수 있습니다.

또한 결정적으로 과속방지턱을 무시하고 보통 속도로 주행할 시에는 차의 충격을 흡수해주는 서스펜션에 큰 영향을 미쳐 쇼크업소버가 상하게 되고 과속방지턱을 넘어갈 시 찌그덕 소리가 나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이 밖에도 전체적으로 차체에 충격을 주어 차량의 모든 부품들에게 영향을 주기 때문에 차량의 수명이 크게 단축될 수도 있습니다.
여기서 잠깐!
과속방지턱을 조금 더
스무스~하게 넘어가는 꿀팁!

① 전방에 과속방지턱을 만나면 브레이크를 밟아 미리 속도를 줄인다.
② 과속방지턱 바로 앞에서 브레이크 페달에서 발을 뗀다.
(차체의 무게가 뒤쪽으로 쏠리기 때문에 충격이 완화됩니다.)
③ 방지턱 정점에서 내려올 때 브레이크를 살짝 밟아준다.
④ 뒷바퀴까지 다 넘어오면 그 때 액셀러레이터를 밟는다.
뭐 이렇게 세심하게 운전해야 하나 싶지만, 막상 익숙해지면 어렵지도 않을뿐더러 소중한 내 차가 상하지 않게 하려면 이 정도 수고쯤이야 감수할만합니다. (그렇죠?)
마카롱과 함께 알아보는 과속방지턱 대처법! 유익하셨나요? 인도 주변을 운전할 때에는 항상 어디서 나타날지 모르는 보행자를 유의하여 안전운전하도록 합시다.



마이클 앱 사용하기
내 차의 연비, 유지비, 정비주기를 한눈에!
공유하기 링크
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