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관리앱 마이클

신호등도 없는 고속도로에서왜 차가 막히는 걸까? 본문

차량관리 꿀팁

신호등도 없는 고속도로에서왜 차가 막히는 걸까?

카롱이 2021. 2. 25. 10:48

신호등도 없는 고속도로에서
왜 차가 막히는 걸까?

2021.02.26


고속도로에서 교통체증 때문에 거의 걸어가는 속도와 비슷하게 이동한 경험, 운전자라면 누구나 다 있으실 텐데요. 신호등도 없는 고속도로에서 왜 차가 막히는 걸까요?


고속도로 도대체 왜
막히는 건가요?

고속도로가 막히는 것엔 여러 가지 이유가 있는데요. 전방에 도로공사나 교통사고로 통행에 제한이 있을 때, 또 진입 차로는 좁아지는데 차량 통행 수는 줄어들지 않아 병목현상이 나타났을 때가 대표적인 이유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이유 외에도 특별한 이유 없이 교통체증이 생기기도 하는데요. 이런 현상을 두고 '유령 체증'이라고 말합니다. 유령 체증은 도대체 왜 일어나는 것일까요?


유령체증은 왜 생기는 건가요?

도로 공사를 하는 것도 아니고 교통사고가 난 것도 아닌데 차가 막히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유령체증의 주된 이유는 바로 차로변경으로 인한 교통흐름 정체인데요. 원활한 교통흐름을 보이다가도 앞 차가 갑자기 차선을 바꾸면 그 뒤에 있던 차는 브레이크를 밟아 속도를 줄이게 되고, 그렇게 되면 그 차 뒤에 있던 차역시 영향을 받아 속도를 줄일 수밖에 없습니다. 이러한 현상이 누적되다 보면 뒤에 있는 차량일수록 브레이크를 더 많이 밟게 되고 교통체증이 일어나게 됩니다. 

 

유령체증의 원인을 알기 위한 실험

실제로 2008년 유령체증의 의문을 풀기 위한 실험이 이루어졌는데요. 230m의 원형 도로에서 승용차를 이용해 앞 차와 일정 거리를 유지하며 시속 30km로 운행하는 조건으로 실험이 진행되었는데, 이론대로라면 정체가 일어나지 않아야 하지만 시간이 지나자 정체가 일어났고 차량이 추가되자 정체가 더 잦게 발생했다고 합니다. 

즉, 원인 모를 교통체증은 교통상황이 아닌 운전자의 반응에 의해 나타나는 것인데요. 운전자는 기계가 아닌 인간이기 때문에 일정한 속도로 운전하는 것도, 동일한 운전 반응을 보이는 것도 불가하기 때문에 어쩔 수 없는 현상으로 보입니다. 

 

이 외에도 스마트폰이나 내비게이션 조작으로 인해 운전자의 도로 반응 속도가 느려지거나, 다른 차량에 비해 저속 주행을 하여 전체적인 도로 흐름을 방해하는 무빙 보틀넥 현상도 교통체증을 일으키는 원인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유령체증이 발생하지 않으려면?

고속도로 교통량이 많지 않은 날에는 앞 차가 차로를 변경하거나 저속 주행을 하여도 크게 영향을 받지 않지만, 출퇴근길이나 명절처럼 교통량이 특히 전체적인 교통상황을 배려할 수 있는 운전을 해야 합니다.  

교통흐름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 지켜야 하는 것을 알아보겠습니다.


1차로는 추월차로로만 사용

1차로는 교통흐름을 원활하게 만들기 위한 목적으로 만든 추월차로이기 때문에 추월 후 다시 일반차로 돌아와야 합니다.
만약 1차로를 비워두지 않고 정속주행을 하는 경우 다른 차량의 추월은 어려워지고 이런 현상이 계속되면 도로의 흐름은 쉽게 정체됩니다. 


차로변경은 필요할 때만

불필요한 차로 변경은 뒤 차량의 잦은 브레이크를 유발하므로 교통량이 많은 상황에서 불필요한 차로변경을 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또한 옆 차로가 더 빠른 것 같아서 차로를 변경해도 거의 차이가 없거나 오히려 변경 전 차로가 더 빨라지는 경험을 한 적이 있던 것처럼 차로 변경이 속도에 큰 영향을 주진 않습니다. 


고속도로 규정속도 지키기

 

고속도로에서 너무 느리게 주행한다면 뒤에 오는 차량도 당연히 늦게 갈 수밖에 없습니다. 뒤 차량이 추월을 위해 차로를 변경하거나 속도를 줄인다면 뒤에 있던 차량들도 연속적으로 속도를 줄이게 되고 교통 체증을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또한 너무 빠른 과속도 문제가 됩니다. 과속은 주변 차량이 위협을 느껴 속도를 늦추게 하고 사고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규정속도와 교통 흐름에 따라 주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까지 고속도로에서 차가 막히는 이유를 알아보았는데요. 앞으로 고속도로를 이용할 때 다른 운전자도 한번 더 배려할 수 있는 모범운전자가 되보는 것 어떨까요?

 

 

마이클 앱 사용하기
내 차의 연비, 유지비, 정비주기를 한눈에!
공유하기 링크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