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관리앱 마이클

[휠밸런스 vs 휠얼라인먼트] 도대체 뭐가 다르죠! 본문

차량관리 꿀팁

[휠밸런스 vs 휠얼라인먼트] 도대체 뭐가 다르죠!

카롱이 2017. 12. 15. 01:23

안녕하세요. 차량관리앱 마카롱입니다.
타이어 교체시 휠 밸런스와 휠 얼라인먼트에 대해 한 번씩은 들어보셨으리라 생각되는데요.

휠은 알겠는데… 흐린 기억 속의 그단어..
휠 밸런스 VS 휠 얼라인먼트,
도대체 무슨 차이인가요!!

두 가지 문제의 차이점을 다룰 핵심 키워드는 무게중심각도라고 말할 수 있는데요.
휠 밸런스는 휠과 타이어를 결합할 때 생기는 무게중심을 맞춰 균형을 잡아주는 작업이고, 휠 얼라인먼트는 휠과 차체가 연결되는 각도를 조절해서 차가 곧게 움직일 수 있도록 정렬하는 작업을 말합니다.
내 자동차는 괜찮은 걸까?

특정 속도에서만 핸들에 진동이 느껴지신다면 휠 밸런스를 의심해봐야 하는데요! 밸런스가 떨어질수록 저속에서도 떨림 현상이 느껴진다고 합니다.
핸들을 잠시 놓았을 때, 혹은 주행 중 자꾸 차가 한쪽으로 쏠리는 현상을 경험하신 적이 있으신가요?
이는 얼라인먼트가 맞지 않는 것으로 의심되는 현상인데요, 조향과 관련된 휠 얼라인먼트는 안전문제와도 직결되니 소홀해서는 안될 것 같습니다!
이 복잡한 걸 왜 해야 하죠?

휠 밸런스와 휠 얼라인먼트에 문제가 생기면 공통적으로 차량의 연비가 감소하고, 진동 발생으로 인해 승차감이 떨어져 상대적으로 운전자 및 동승자가 쉽게 피로감을 느끼게 됩니다.
또, 타이어가 조기 마모되거나 편마모가 발생하기도 하는데요, 점검이 제대로 되지 않는다면 타이어 교체한 지 얼마 안 돼서 또 교체해야 하는 불상사가 생길 수 있겠죠?
언제 하면 되나요?

일반적으로 휠 밸런스는 타이어 교체 시 또는 타이어 위치 교환 시에 진행하게 되는데요, 휠에 새로운 타이어를 장착하면서 균형을 맞춰주는 것이죠.
휠 얼라인먼트는 차량 또는 주행환경에 따라 권장되는 주기가 있습니다.
하지만 얼라인먼트가 잘 틀어지지는 않아서 통상적으로는 일반 주행환경이라면 타이어 교체 시 점검하거나 타이어 편마모 발생 또는 주행에 이상을 느낄 때 점검을 받아도 무관하다고 합니다. 사고 또는 포트홀 등에 의해 차량이 큰 충격을 받았을 경우에도 휠 얼라인먼트를 받는 것이 좋겠죠?
얼마면 되죠?

휠 밸런스 작업은 타이어 개당 작업비용이 발생하는데요, 비용은 상이할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개당 만 원 이하의 금액입니다. 하지만 타이어 교체 시 교체한 장착점이나 단골 점검소에서는 무상으로 해주기도 합니다.
비교적 간단히 진행되는 밸런싱작업과는 달리 휠 얼라인먼트는 매우 정교하고 복잡한 공정을 거쳐야 하는데요! 때문에 작업시간이 길어져 휠 밸런스보다 조금 더 큰 비용이 발생하게 됩니다.
금액은 차종별로, 각 점검소에서 이용하는 장비마다 상이합니다. 일반적으로 일반 승용차는 4~7만 원 내외, SUV는 5~10만 원 내외로 형성되어 있으며, 수입차는 또 비용이 다르다고 하네요!
타이어와 관련된 항목이 너무 많아 일일히 챙기기 너무 힘드시죠?
타이어 교체 시 관련된 항목을 한꺼번에 체크하시면 똑 부러지게 내 차를 정비할 수 있습니다! 마카롱에서 정비목록 확인하고 소중한 내 차를 안전하게 지켜주세요!




마이클 앱 사용하기
내 차의 연비, 유지비, 정비주기를 한눈에!
공유하기 링크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