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관리앱 마이클

자동차 배터리도 추위를 탄다! 본문

차량관리 꿀팁

자동차 배터리도 추위를 탄다!

카롱이 2017. 11. 30. 23:32

안녕하세요. 마카롱입니다.
이번 주는 기온에 영향을 많이 받는 배터리에 대해 알려드리려 합니다. 내 차 배터리 점검, 해본 적 있으신가요?
자동차 배터리는

가장 기본적으로 자동차 시동을 거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차량 내의 전기가 필요한 모든 기기에 전기를 공급해 주는데요. 와이퍼, 전조등, 안개등, 경적 등과 같이 안전과 관련된 장치뿐만 아니라 핸드폰 충전, 블랙박스 등도 배터리 덕분에 사용할 수 있답니다.

자동차 배터리는 특히 겨울철에 방전이 되기 쉬운데요. 보험사 긴급출동 서비스 이용 건수 중 배터리 충전이 42.1%로 가장 많고, 날씨가 추운 겨울철에 37.1%가 몰려있다고 하니, 많은 분이 겨울철 배터리 방전을 겪고 계신 것 같습니다. (보험개발원)
왜 유독 겨울철에 방전이 잘 될까요?
기온이 낮아지면 배터리의 화학작용이 원할하지 않아 성능이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Q. 그럼 배터리가 방전되면 어떻게 되죠?
시동이 걸리지 않습니다.
Q. 방전되면 충전은 어떻게 하죠?

출처 : phoenixtowingservice.com
자동차 배터리는 방전이 되지 않는 한 별도로 충전할 필요가 없어요.
가끔 자동차 배터리를 '충전을 하지 않고 오래 쓰는 배터리'라고 착각을 하시는 분들이 있는데요. 자동차 배터리는 시동을 걸고 운행을 하면 알아서 충전이 됩니다. 단, 배터리는 평소에도 조금씩 자연 방전이 되기 때문에 차를 일정 기간 운행하지 않고 세워둔다면 배터리가 방전될 확률이 높아집니다.
Q. 그러면 교체할 필요 없이 계속 충전해서 쓰면 되지 않나요?
배터리는 산화되고 성능이 저하되는 소모품이기 때문에 교체 주기에 맞춰 점검 및 교체해야 합니다.
겨울에는 배터리 상태를 확인하세요

배터리 권장 교체주기(제조사 매뉴얼 기준)는 3년마다, 5~6만 km 마다 입니다. 보통은 큰 문제 없이 교체 주기보다 길게 사용하기도 하는데요. 그렇지만 안전을 위해서 교체 주기에 맞게 점검, 교체해 주시는 게 좋겠죠? 😄
Q. 배터리 방전을 알 수 있는 증상은요?

참 애매한 표현들이긴 하지만, 운전자들은 '어? 이상한데?’ 정도의 감으로 느낄 수 있는 현상입니다. 또한, 계기판에 배터리 경고등이 들어오면 배터리나 충전장치 등에 문제가 발생했을 수 있으니 가까운 정비소를 방문해 주세요.
Q. 배터리 상태를 직접 확인할 수 없을까요?

보닛을 열어 배터리 인디케이터를 보면 알 수 있어요. 정상일 땐 초록색, 충전이 필요하면 검은색, 교체가 필요하면 흰색입니다!

잠깐만요!

위에 해당하시는 분들은 지금이 바로 배터리 점검 및 교체 타이밍입니다!
아침에 출근할 때, 급한 일이 있어서 빨리 출발해야 할 때 배터리 방전으로 시동이 걸리지 않는다면 짜증이 빡! 나죠! 미리미리 점검하셔서 안전 운행하시길 바랍니다.




마이클 앱 사용하기
내 차의 연비, 유지비, 정비주기를 한눈에!
공유하기 링크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