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관리앱 마카롱

[엔진오일 심화편] 내 차에 맞는 엔진오일은 뭘까? 본문

차량관리 꿀팁

[엔진오일 심화편] 내 차에 맞는 엔진오일은 뭘까?

운전자 차량관리 필수앱 마카롱 카롱이 2017.12.08 10:23

안녕하세요. 마카롱입니다.
1년에 한 번씩은 교체해야 하는 엔진오일.
엔진오일은 엔진 성능에 영향을 미치는 굉장히 중요한 소모품인데요.
마카롱 사용자 분들은 엔진오일을 교체하실 때, 어떤 것을 가장 많이 고민하시나요?

'차에 들어가는 거니까 비싸도 성능이 좋은 것을 할 것이냐, 저렴한 것으로 자주 교체할 것이냐’ 는 항상 고민이 되는 포인트인 것 같습니다.
그런데 진짜, 비싼게 좋은 걸까요?
엔진오일은 비싼만큼 값어치는 합니다. 하지만 가격대비 만족도를 생각하면 사람마다 차이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자기에게 맞는 엔진오일을 선택해야 해요. '서비스센터나 정비소가면 다 알아서 해주는데 뭐 굳이 알아야되나'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지만, 알고만 계셔도 우리가 싫어하는 '호갱'을 탈출할 수 있습니다! 💪 💪 💪
그럼, 나에게 맞는 엔진오일을 알아볼까요?
01
제조사 정비매뉴얼에서 엔진 종류에 맞는
엔진오일 규격을 확인하세요.

출처 : 현대자동차 아반떼 AD 스포츠팩 취급설명서
차량모델별, 제조사별로 정해진 엔진오일 규격이 있는데요. 제조사에서 정해준 규격에 맞는 제품으로 교체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Q. ACEA C5? API SM? 암호처럼 되어 있어서 무슨 말인지 모르겠어요!

A. 엔진오일 규격은 '규격을 만든 협회 + 등급'으로 표시됩니다. 이렇게 표시되는 엔진오일 규격과 등급은 자동차 제조사, 윤활유 제조사 등의 이해관계자가 모여 정한 국제 표준이에요. 대표적인 표준 규격으로는 API(미국 석유협회), ACEA(유럽 자동차제조협회)이 있고, 규격 인증을 받은 제품이라면 안심하고 사용하셔도 됩니다. 추가로 ILSAC는 미국과 일본의 자동차 제조사가 모여 만든 규격입니다.
02
엔진 종류에 맞게
등급을 선택해주세요.

API(미국 석유협회), ACEA(유럽 자동차제조협회) 규격별로 등급이 있어요. 등급은 엔진 종류에 따라 나뉘고, 기술 발전, 환경 규제 변화에 맞춰 등급을 업데이트하고 있습니다.
가솔린엔진

API : 오른쪽으로 갈수록 최신 상위 등급입니다.
ACEA : 엔진과 운전자 주행특성에 따라 등급을 구분합니다.
가솔린엔진 차량을 관리중이시라면 API(미국) 규격과 ACEA(유럽) 규격 중 선택해 주시면 됩니다.
마카롱가이드!
최근 가솔린 터보 엔진차량의 출시가 증가하고 있는데요. 현대/기아/르노삼성의 터보차량은 제조사에서 ACEA A5규격을 권장하고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이것이 궁금해요!
Q. 제 차 엔진오일 규격은 API SM인데, API SN 등급을 사용해도 되나요?
A. 엔진오일은 하위 등급 호환이 됩니다. 따라서 SN 등급이 SM보다 상위 등급이기 때문에 사용하셔도 됩니다.
디젤엔진

ACEA : 엔진과 운전자 주행특성에 따라 등급을 구분합니다.
디젤 엔진 차량을 관리중이시라면 ACEA C2이상 등급을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마카롱가이드!
2009년 이후 생산된 디젤차량부터 배출가스 감소를 위한 DPF 장착이 의무화가 되면서 새로운 등급이 생겼는데요. DPF의 성능을 손상시키는 첨가물의 함유량을 최소화한 규격이 C등급입니다. 최신 디젤차의 경우 B4, B5와 같은 B등급의 엔진오일을 사용하면 DPF가 손상될 수 있는 점 참고해 주세요!
이것이 궁금해요!
Q. 제 차 엔진오일 규격이 C2인데 C3 등급을 사용해도 되나요?
A. 엔진오일은 하위 등급 호환이 됩니다. 따라서 C3 등급은 C2등급보다 상위등급으로 사용하셔도 됩니다.
그럼 이제 내 차에 맞는 엔진오일인지 확인해 볼까요?

마카롱 정비하기 - 엔진오일 상세화면
엔진오일 제품패키지에 제품인증과 성능등급이 표시되어 있어요. 위의 제품을 보면, API(미국) 규격 SN 등급으로 가솔린엔진에 사용할 수 있고, ACEA(유럽) 규격 C3 등급으로 DPF가 장착된 디젤엔진에 사용할 수 있네요!
*상품별 인증 규격 및 등급은 마카롱 [정비하기탭] → 엔진오일 화면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하나만 더 알려드릴게요.

위에서 말씀드리지 않은 엔진오일 규격이 있습니다. 바로 제조사 인증 규격인데요.
완성차 회사에서는 API, ACEA 규격 외에도 가장 엄격한 제작사 자체 인증제도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벤츠, BMW, 아우디폭스바겐, 포르쉐 인증이 대표적인데요. 보시는 것처럼 BMW LL-04, MB 229.31/229.51(벤츠), VW 502.00(폭스바겐) 등으로 표기됩니다. 자동차 매뉴얼에 제조사 자체 인증 규격이 표시되어 있을 경우, 매뉴얼에 표시된 규격으로 교체하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이제 내 차에 맞는 엔진오일 선택하실 수 있으시겠죠?

익숙하지않은 용어들이라 어려우시죠~ 어려우신게 당연합니다! 어려우시더라도 알아두시면, 엔진오일을 직접 구매하셔서 엔진오일 교체비용을 절약할 수도 있고, 정비소에서 엔진오일을 교체할 때 내 차에 맞는 등급인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추가로 규격이 같더라도 브랜드, 성능에 따라 가격이 달라질 수 있다는 점 참고하세요!
내 차에 맞는 엔진오일이 궁금하시다면 지금 마카롱 정비하기에서 찾아보세요!




공유하기 링크
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