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관리앱 마이클

여름만 되면 떨어지는 내 차 연비, 에어컨 때문인가? 본문

차량관리 꿀팁

여름만 되면 떨어지는 내 차 연비, 에어컨 때문인가?

카롱이 2018. 8. 17. 06:19

끝날 듯 끝나지 않는 무더운 여름!
아직까지 집에서도 차에서도 에어컨은 필수죠.
그런데 여름만 되면 이 에어컨 때문에 차 연비가 떨어지는 것 같은 느낌이 드실 겁니다. 정말 에어컨 때문에 연비가 떨어지는 걸까요?
에어컨을 틀면
연비가 떨어질까?

마카롱 사용자들의 월별 연비그래프를 확인해봅시다. 모든 유종에서 7월 연비는 전월에 비해 떨어진 것을 볼 수 있어요. 이 흐름대로라면 8월에는 더 낮은 연비가 나오겠네요.

차량 에어컨은 컴프레셔(압축기)라는 장치가 공기를 차갑게 해주는데요. 이 컴프레셔는 엔진의 힘으로 작동됩니다! 그렇게 때문에 에어컨을 틀면 차량의 출력 저하와 함께 더 많은 연료를 사용하게 되는 것입니다.
에어컨 컴프레셔를 사용하는 시간이 길어지면 그만큼 연비에 영향을 줍니다. 여름에 연비가 떨어지는 것은 자연스러운 현상이에요! (차량 별로 상이할 수 있으나 보통 5~15% 연비 저하를 발생시킵니다.)
연비와 에어컨
진실 혹은 거짓
25도로 트나 18도로 트나 연비는 차이 없다?!
에어컨에서 찬바람이 나오는 동안 컴프레셔는 같은 세기로 작동됩니다. 찬 공기는 항상 일정한 온도로 나오고 거기에 더운 공기를 섞어 온도를 맞추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18도나 25나 연비에 큰 차이는 없습니다.

오토에 설정해두고 온도를 크게 낮추면 온도를 맞추기 위해 장시간 컴프레셔가 작동되어 그 시간만큼 연비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바람을 세게 하면 연비가 떨어진다?!
같은 온도에서 바람을 강하게 트는 것은 차갑게 만드는데 드는 에너지에 비하면 크지 않기 때문에 크게 고려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풍량을 강하게 할 수록 전기적 에너지를 더 소모하는 것은 맞습니다)
추가로, 최신 차량일수록 가변형 에어컨 컴프레셔가 장착되어 있는데요. 가변형 컴프레셔는 필요에 따라 컴프레셔의 냉각 출력을 조절하기 때문에 과거 컴프레셔에 비해 연비와 출력에 유리합니다.
이왕 트는 에어컨
더 똑똑하게 틀자!
에어컨 때문에 연비 떨어진다고 에어컨 끄고 다니실 건가요? 평소 에어컨만 잘 조절해서 사용한다면 큰 연비 하락 없이 주행할 수 있습니다!
에어컨 시작은 가장 강력하게!

차에 타서 최초로 에어컨을 가동할 경우, 낮은 온도, 강한 바람세기로 설정해주세요. 어느 정도 온도가 낮아진 후 적정 세기를 유지하는 것이 연비에 도움이 된답니다!
주행 중에는 적정한 온도 및 풍량 설정!

어느 정도 시원해진 내부는 적정 온도만 잘 유지시켜줘도 연비 유지에 큰 도움이 됩니다. 오토에어컨 사용 시 훨씬 더 효율적으로 연비 관리가 가능하다는 점 잊지 마세요!
햇빛에 주차했다면 탑승 전 온도 낮추기!

뜨거워진 차량에 타자마자 에어컨을 트는 행위는 연비 하락의 지름길! 출발 전 창문을 열고 내부 온도를 낮춘 후 에어컨을 틀면 금방 시원해진답니다.
어느 때보다 무더운 올해 여름.
연비에 너무 신경 쓰지 마시고 효율적으로 에어컨 사용하신다면 몸도 마음도 시원해지실 거예요~




마이클 앱 사용하기
내 차의 연비, 유지비, 정비주기를 한눈에!
공유하기 링크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