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관리앱 마이클

모르면 내차를 망치는 자동차 필터 3가지 본문

차량관리 꿀팁

모르면 내차를 망치는 자동차 필터 3가지

카롱이 2019. 9. 4. 21:25

여러분은 자동차 필터하면 어떤게 가장 먼저 떠오르시나요? 대부분 저렴하고 교체도 쉬워 우리에게 익숙한 에어컨필터를 떠올리실텐데요.
하지만 에어컨필터 외에도 에어필터, 오일필터, 연료필터 등 자동차에는 중요한 필터들이 많습니다. 운전자라면 반드시 알아야 할 필터 3가지, 마카롱과 함께 알아볼까요?
자동차 엔진의 허파,
"에어클리너 필터"

자동차 엔진의 효과적인 연소를 위해서는 연료와 더불어 적절한 공기의 공급이 중요합니다. 그런데 엔진에 유입되는 공기에 이물질이나 수분이 있다면 엔진 연소를 방해하고, 엔진 부품을 손상시킬 수 있겠죠. 이때 자동차로 유입되는 공기에서 불순물을 걸러내, 깨끗한 공기를 엔진으로 들어갈 수 있게 하는 것이 바로 에어필터입니다.

에어클리너 필터라고도 불리는 에어필터는, 엔진룸 좌측 또는 우측 구석의 플라스틱 에어박스 안에 위치해 있으며, 주기적으로 점검하고 오염이 심하면 교체해야 하는 소모품입니다. 만약 오랜시간 점검하지 않아 에어필터가 오염되어 굳으면, 엔진 출력 및 연비 저하, 엔진 소음의 원인이 되어 엔진 수명 단축의 위험이 있습니다.

에어필터의 점검 및 교체주기는 차종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점검주기는 10,000km, 교체주기는 40,000km입니다. 그러나 황사나 미세먼지가 심한 계절에는 더 자주 점검하고 청소 또는 교체를 하는 것이 좋으며, 가격 부담이 적어 몇몇 운전자들은 엔진오일을 교환할 때 세트로 교환하기도 합니다.

에어필터가 청결할수록 맑은 공기가 엔진에 유입되어 엔진출력 개선, 오염물질 배출 감소의 효과가 있으니 반드시 점검하고 상황에 맞는 교체가 필요하겠죠?
엔진오일 불순물을 걸러주는
"오일필터"

오일필터는 엔진오일필터를 말하는 것으로, 엔진오일의 불순물을 걸러주는 필터입니다. 아시다시피 엔진오일은 엔진내부를 순환하며 부품간 마찰을 줄이고, 엔진을 원활하게 작동하도록 하죠. 그런데 엔진이 작동할 때에는 금속 가루, 먼지, 부스러기 등의 이물질이 엔진오일에 섞이게 되는데요.
이때 엔진오일에 있는 불순물을 제거하여 엔진오일이 일을 잘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바로 오일필터입니다. 따라서 주기적인 오일필터의 점검과 교체는 엔진 관리에 있어 매우 중요한데요.

오일필터의 교체주기는 보통 1만 km 또는 6개월이지만, 차종과 주행조건에 따라 조금씩 다를 수 있습니다. 에어필터와 마찬가지로 보통 엔진오일 교환 시 오일필터도 함께 교환하는 것이 편리해, 아래 사진과 같은 엔진오일 교환 패키지 상품이 시중에 많이 있습니다.

자동차 엔진의 신장,
"연료필터"
갑자기 차의 출력이 감소된다거나 가속지연, 현저한 연비 저감 등의 현상을 겪은 적이 있으신가요? 그렇다면 연료필터 이상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연료필터는 가솔린, 디젤 연료의 불순물이 엔진 실린더로 들어가는 것을 걸러주는 필터입니다. 엔진은 연료가 흡입된 공기와 함께 폭발하는 힘으로 구동이 되는데, 연료필터에 이상이 있다면 연료에 쇳가루나 수분 등의 불순물이 섞이게 되고, 엔진이 정상적인 힘을 내기 어려워집니다.
또한 연료필터가 이물질을 제대로 걸러주지 않으면, 연료를 분사하는 인젝터의 고장 역시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더 큰 고장과 수리비로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연료필터도 주기적인 점검과 적절한 교환이 필요한데요.

연료필터의 교환주기는 가솔린의 경우 5만 ~ 6만km이며 디젤은 3만 ~ 4만km 입니다. 물론 차종에 따라 다르며 일부 가솔린 차종은 점검 주기만 매뉴얼에 나와있는 경우도 있으니, 정확한 교환주기는 내 차의 취급설명서를 확인해보세요.

한편, 디젤 연료필터는 가솔린 보다 민감하기 때문에 더욱 신경을 써 주셔야 합니다. 특히 겨울과 같이 추운 계절에 계기판에 위와 같은 경고등이 점등되었다면, 연료필터에 수분과 같은 불순물이 감지되고 있다는 뜻이니 연료필터 교체 및 수분 센서 점검이 필요합니다.
운전자가 반드시 알고 있어야 할 자동차 필터. 정리하면 아래 사진과 같겠죠? "마카롱 홈 > 정비목록"에서 내 차의 필터 주기는 어떤지 이번 기회에 확인해보세요!





마이클 앱 사용하기
내 차의 연비, 유지비, 정비주기를 한눈에!
공유하기 링크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