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관리앱 마카롱

디테일링, 손세차와 뭐가 다른걸까? 본문

차량관리 꿀팁

디테일링, 손세차와 뭐가 다른걸까?

운전자 차량관리 필수앱 마카롱 카롱이 2019.10.17 10:26

자주 들어본 것 같은데 정확히는 모르겠는 디테일링. “그냥 비싼 손세차 아닌가요?”

이렇듯 디테일링은 일반 손세차와는 목적과 용도가 다른 차량관리 방법 중 하나입니다. 일정 주기로 디테일링을 받는 사람들의 만족도 역시 높죠.
그런데 디테일링 상품들의 이름을 들어보면, 아직도 어렵게 느껴지는 것이 사실인데요. 초보운전자도 받을 수 있는 유용하고 만족도가 높은 상품 4가지를 마카롱이 꼽아봤습니다.
손세차는 귀찮고 자동세차로는 약할 때
01 기본 디테일링 세차

자동차는 나를 나타내는 수단이기도 하기 때문에, 지저분한 차에 누군가를 태울 때는 찝찝한 느낌이 들게 됩니다. 그런데 혹시 셀프세차는 귀찮고 자동세차는 스크래치가 걱정돼 더러워진 차를 방치만 하고 계신가요? 그렇다면 디테일링 샵에 가성비 좋은 기본 세차를 맡겨보세요.
혼자서는 지우기 힘든 타르와 철분을 제거해주고, 집에서는 할 수 없는 폼건&고압수 세차까지. 가격은 업체/차급에 따라 다르지만, 통상 소형차 3만 원, 중형차 4~5만 원 선으로 형성되어있습니다.
1~2개월 주기로 이용하면 매달 새로워진 내 차와 마주할 수 있겠죠?
내 차에 타는 내 사람들을 위해
02 실내 스팀세차

변기보다 26배 더럽다고 하는 핸들과 발 매트. 이곳에 서식하는 진드기, 곰팡이균, 미세먼지들은 고스란히 운전자와 가족들에게 들어갑니다. 하지만 아무리 잘 털고 닦는다고 해도 손이 닿지 않거나 보이지 않는 부분까지 커버하기는 힘들죠.
실내 스팀세차는 이러한 고민들을 해결해 줍니다. 대부분의 곰팡이나 세균은 중온균으로 45~60℃ 이하 온도에서 서식하는데요. 고온의 스팀을 실내에 뿜어주면 실내 매트, 가죽시트, 직물 시트에 서식하는 진드기와 세균 박멸이 가능해집니다.
실내 스팀 클리닝은 중형차 기준 10~11만 원 선으로, 6개월 내지는 1년 주기로 관리하는 것을 권장 드립니다. 단, 지나치게 저렴한 곳은 인체에 좋지 않은 저렴한 약품을 쓸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비도 내리고 시야도 뿌옇고, 안전운전을 위한
03 유막제거 & 발수코딩

마치 손자국이 묻은 안경처럼, 앞유리가 전체적으로 흐릿하게 보였던 적 있으신가요? 특히 비 오는 날엔 와이퍼로 아무리 닦아봐도, 교체해봐도 소용이 없어 난감해 하셨을 수도 있는데요. 그 원인은 바로 유막, 다시 말해 유리에 자리 잡는 기름 성분의 막 때문입니다.
유막은 공기 중의 배기가스, 아스팔트 기름때, 곤충 사체, 물때 등이 시간에 지남에 따라 앞 유리에 쌓여 생기게 되는데요. 이 기름성분의 유막을 전문 케미컬로 제거해 맑은 시야를 확보하는 작업이 바로 유막 제거입니다.

또한 전문 디테일샵에서는 보통 유막제거 후 발수코팅도 함께 시공하는데요. 발수코팅은 앞유리에 코팅을 입혀, 와이퍼 사용 없이도 물방울이 미끄러져 날아가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유막제거 및 발수코팅은 차급(유리 크기와 개수), 업체가 쓰는 케미컬 등에 따라 가격 차이가 있지만 통상 앞유리 기준 4~5만 원 가량입니다. 장마철 또는 겨울철 성에 방지용으로 6개월 또는 1년 주기로 한다면 괜찮겠죠?
‘세차’로 ‘새차'가 된다?
04 차량 광택 & 코팅

광택은 자동차 도장 표면의 오래되어 눌러붙은 먼지, 아스팔트로 인한 타르, 스크래치 등을 제거하여 새차의 반짝거림을 느낄 수 있는 차량관리 방법입니다. 연마제 또는 연마기를 이용, 페인트 도장면의 스크래치 골까지만 얇게 벗겨내어 도장면을 고르게 함으로서 광을 내는 것인데요.

자동차의 도장 표면은 사진과 같이 최상단의 클리어코트라 불리는 투명페인트 층이 있어 자외선으로부터 페인트를 보호해 변색을 방지하고 광택을 유지해줍니다. 그런데 차량 연식이 오래될수록 스크래치, 산성비 등에 의해 클리어코트가 손상되죠.
광택은 이러한 클리어코트를 얇게 벗겨내고 고르게 다듬는 작업이라고 생각하시면 쉽습니다. 매끄러워진 표면에 의해 정반사되는 빛은, 갓 출고된 신차의 감동을 주기에 충분하죠.

한편 이러한 광택 후에는 도장면에 보호막을 입히는 코팅을 함께 시공합니다. 이를 통해 때가 덜 타고 흠집이 잘 생기지 않도록 하여, 세차가 쉬워짐과 동시에 차의 외장 수명을 늘릴 수 있다는 장점이 있죠.
자동차 광택 + 코팅의 가격은 차종, 업체, 코팅의 종류(유리막, 왁스 등)에 따라 다르지만 통상 10만 원을 넘어갑니다. 적지 않은 금액인 만큼 6개월 또는 1년 주기로 항상 새차처럼 관리해 보는 건 어떨까요?

운전자지만 잘 몰랐던 디테일링의 세계. 안 받아본 사람은 있어도 한 번만 받아본 사람은 없습니다 :)
마카롱에서 서비스 찾기 오픈 기념 이벤트가 진행중입니다. 마카롱 디테일링을 통해 새차의 감동도 느끼고, 3가지 혜택 모두 받아가세요!
(~10/31)



공유하기 링크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