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관리앱 마이클

문콕으로부터 내 차 지키는 실전 꿀팁 본문

차량관리 꿀팁

문콕으로부터 내 차 지키는 실전 꿀팁

카롱이 2019. 10. 30. 17:58

대한민국 차주라면 누구나 경험해봤을 ‘문콕’. 협소한 주차공간을 다수의 차량이 함께 이용하면서 빈번하게 생기는 사고인데요. 차 문을 열면서 옆에 주차되어 있는 상대차를 문으로 콕 파 버리기 때문에 ‘문콕’이라고 불립니다.
문콕의 특징 상 가해자를 찾기도 어렵고 배상을 받기도 힘들기 때문에 최대한 예방을 하는 것이 최선인데요.
가장 효과적인 문콕 예방 방법, 마카롱과 함께 알아볼까요?
간단해서 바로 실천할 수 있는
안전 주차방법!

이미지출처 : 연합뉴스
정 가운데에 잘 주차한다
우리나라의 주차 공간의 폭은 2.3m로 미국(2.7m)이나 유럽, 중국, 일본(2.5m)보다 명백히 좁습니다. 문콕을 당하지 않도록 하려면 내 양 옆에 주차하는 차주가 문을 열더라도 부딪히지 않게 한쪽에 치우치지 않게 하도록 해야겠죠.
한 쪽 면이 벽, 기둥인 곳을 찾아서 주차한다
문 콕은 내 차의 옆에 있는 차량이 문을 부주의하게 확 열어 생기는 현상이니 한쪽 면이라도 옆에 차를 두지 않으면 문콕 당할 확률이 적어지는 건 당연하겠죠?
주차는 동승자가 내리고 나서
좁은 공간에서 승하차를 하는 행위를 최대한 줄이는 것이 문콕예방의 포인트입니다. 동승자가 부주의하게 문을 확 열어젖혀 생기는 문콕 사고가 없게 주차하기 전에 동승자의 하차를 권유하는 것이 좋습니다!
잘 관리된 차 옆에 주차한다
깔끔한 차 혹은 도어가드가 부착되어 있는 차량 옆에 주차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아무래도 자기 차를 소중히 하는 사람이 다른 사람의 차도 소중한 줄 알 테니까요.
좀 더 적극적인 예방,
도어가드 부착

새 차를 뽑으면 옆에 달린 파란 스펀지, 바로 남의 차에 문콕 사고를 발생시키지 않기 위한 준비물입니다. 하지만 몇몇 차주는 이 파란 스펀지가 외관상 촌스럽고, 오래 부착 했을 시 나중에 변색이나 접착제 자국 때문에 이 파란 스펀지를 선호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땐 다양한 디자인의 도어가드가 시중에 판매 중이니, 취향에 따라 구매하여 문콕을 방지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내 차도 지킬 수 있는
도어가드

이미지출처 : SLY MAX
파란 스펀지 또는 소형 제품은 보호 면적이 작아 상대방 차량의 문콕만 예방해줄 뿐 나의 애마를 지켜주는 것은 힘듭니다. 이럴 땐 내 차까지 보호할 수 있는 가로로 긴 형태의 도어가드를 추천드립니다.
접착식부터 마그네틱식까지 다양한 형태로 나와 주차 시 부착하고 주행 시 탈착하여 사용하는 탈부착식 도어가드입니다. 평균 3만원 내외로 구매가능하며 매번 붙였다 뗐다 하는 번거로움이 있지만, 확실히 문콕으로 부터 내 차를 예방해줄 순 있습니다.

이미지출처 : 가디언즈 도어가드
하지만 매번 주차할 때 마다 도어가드를 붙였다가, 주행 전 다시 제거하는 것은 확실히 번거로움이 있겠죠. 이런 분들을 위해 요즘엔 주행 시에도 부착하여 사용이 가능한 프리미엄 도어가드도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데요. 다양한 컬러로 제공되며, 차량에 붙일 수 있어 미관을 망치지 않고 탈 부착의 수고도 덜어주기 때문에 구매하고 싶은 욕구가 샘솟죠. 하지만 '프리미엄'도어가드인 만큼 이 도어가드의 가격은 약 14만원 정도로 확실히 도어가드 중에선 가장 비싼 가격을 자랑합니다.
이미 문콕을 당해버렸다면?

경미한 스크래치의 경우 컴파운드를 사용하여 문콕에 의해 스크래치 당한 부분을 문지르면 감쪽같이 문콕의 흔적이 사라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심하게 문콕을 당했다면, 정비소를 찾아가는 수밖에 없는데요.

대부분 간단한 덴트 복구는 5만 원~10만 원 정도이지만 복구할 덴트의 수가 많다면 당연히 비용이 부담되겠죠. 또한 아무리 간단한 수리일지라도 믿을만한 정비소에서 수리를 받고 싶을 것입니다.
무조건 저렴한 업체에서 서비스를 받는 것보다는 안심할 수 있는 정비소에서 서비스를 받아 2차, 3차 정비가 필요하지 않도록 하는 게 중요합니다.

마카롱이 선정한 믿고 맡길 수 있는 업체, 믿음파트너!
마카롱 믿음파트너에서 서비스를 받으신 분들께는 마카롱이 야심 차게 준비한 마카롱 키트도 드리고 있으니 이번 기회에 한번 방문해보는 건 어떨까요?




마이클 앱 사용하기
내 차의 연비, 유지비, 정비주기를 한눈에!
공유하기 링크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