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관리앱 마카롱

계기판 '주행가능거리' 그대로 믿어도 될까? 본문

차량관리 꿀팁

계기판 '주행가능거리' 그대로 믿어도 될까?

운전자 차량관리 필수앱 마카롱 카롱이 2019.10.23 20:46

계기판의 트립컴퓨터는 운전자에게 중요한 정보들을 제공합니다. 그중에서도 '주행가능거리'는 운전자로 하여금 미리미리 연료를 채워놓을 수 있도록, 현재 남은 연료로 주행할 수 있는 거리를 알려주는데요.
그런데 이 주행가능거리는 믿을 수 있을 만큼 정확한 걸까요?
주행가능거리,
어떻게 계산되는걸까?
먼저 주행가능거리의 계산 방법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면,

주행가능거리는 평균연비 X 잔여 연료량 으로 계산됩니다. 평균연비가 10km/L이고 남은 기름의 양이 9L라면 주행가능거리는 90km가 되는 것이죠. 그렇다면 꽤 정확한 거 아닌가요?
곧이 곧대로
믿어도 될만큼 정확할까?

하지만 주행가능거리 계산에 쓰이는 연비는 공인연비가 아닌 운전자의 이전 평균연비입니다. 즉 계기판에 표시된 주행가능거리는, 같은 차종이라도 이전까지 운전자가 어떤 연비로 운전을 했느냐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데요.

위 사진과 같이, 같은 차에 동일한 양만큼 연료를 주유했다 하더라도, 최근에 고속도로 운행, 정속주행 등 연비운전을 한 운전자 A씨는 정체구간 주행 및 급가감속을 한 운전자 B씨 보다 주행가능거리가 더 높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고속 연비운전을 하다가 갑자기 정체가 생기거나, 주행 환경의 변화로 전기장치를 많이 사용하게 된다면? 연비가 갑자기 하락하게 되면서 주행가능거리의 감소폭도 덩달아 커질 수 있습니다.
추가로 배터리 전압이 낮은 경우, 실제 연료량 보다 연료를 많게 인식할 수 있다는 점도 주행가능거리를 맹신하기 어려운 이유 중 하나입니다. 때문에 주행가능거리를 여유있게 파악하면서 미리미리 연료를 채우는 습관이 중요합니다.
이렇듯 계기판의 주행가능거리는 대략적인 참조용일 뿐 맹신하면 곤란하다는 사실, 꼭 기억하세요!
주행가능거리 0km,
얼마나 더 갈 수 있을까?

주행가능거리가 일정 수준 아래로 떨어지게되면 주유경고등이 뜨고, 이후에도 계속 주행하면 계기판에는 '---km'가 뜨는 경우가 있죠. 차종에 따라 0km까지 주행가능거리를 표시해주는 차도 있지만 대부분의 국산차는 일정 주행가능거리 밑으로 내려가면 ---가 표시되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일례로 쌍용 티볼리와 기아 모닝은 주행가능거리 50km 미만부터 ---가 표시된다고 하는데요.

때문에 위와 같은 차종들은 계기판에 ---가 뜨더라도 갑자기 차가 멈춰서는게 아니라 얼마간은 주행할 수 있습니다. 다만 앞서 설명드렸듯 주행환경, 운전습관에 따라 주행가능거리 편차가 크기 때문에 제조사에서도 정확히 얼마까지 더 갈 수 있다라고 확신할 수 없는 것입니다.
만약 연료가 바닥나
시동이 꺼진다면?

만약 고속도로에서 연료가 완전히 바닥나 갑자기 차량시동이 꺼진다면? 미처 피하지 못한 뒤차와 크게 충돌하는 등 상상만으로도 아찔한 상황이 펼쳐질 수 있습니다. 다행히 큰 사고는 벗어났다 하더라도, 연료소진으로 인한 시동꺼짐은 자동차에도 큰 고장을 일으킬 수 있죠.
특히 디젤차량은 연료펌프와 연료라인에 연료가 없을 경우 윤활, 냉각 효과가 없어져 부품의 손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연료가 바닥난 후 다시 시동을 걸 때에는 스타트모터와 배터리에도 과부하가 생기기 때문에 좋은 상황이라고 볼 순 없죠.
하지만 문제는 예상치 못한 상황에서 발생하기 마련입니다. 만에 하나라도 주유소가 보이지 않는 상황에서 연료게이지가 바닥을 보인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꼭 기억하세요,
비상 급유/긴급 출동 서비스

남은 연료로 갈 수 있는 주유소가 없을 경우, 보험사의 비상 급유 서비스를 이용해보세요. 차를 안전한 곳에 정차 후 보험사에 전화해 비상 급유 서비스를 신청하면 끝. 보험사마다 차이가 있지만 통상 1회 3~5L까지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주유소까지 견인할 수 있는 긴급 출동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으니 꼭 기억해두세요!
한편 한국도로공사에서도 긴급 출동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고속도로에서 연료가 부족한데 가까운 주유소는 없는 상황이라면, 1588-2504(한국도로공사 견인신청 콜센터)로 연락해 긴급 출동 서비스를 신청하세요!



공유하기 링크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