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관리앱 마이클

차 구입 후, 엔진오일을 교체한 적 있나요? 본문

차량관리 꿀팁

차 구입 후, 엔진오일을 교체한 적 있나요?

운전자 차량관리 필수앱 마이클 카롱이 2017. 6. 5. 17:23

엔진오일 교체. 해야 하는 건 알겠는데 언제 교체해야하는지 고민되시죠? 정답은 따로 없어요. 차마다, 운전습관에 따라 엔진오일 교체 주기가 달라져요.
제조사 권장 기준
엔진오일 교체주기
일반적으로 제조사에서 권장하는 교체주기는 1만 km ~ 2만 km마다 또는 1년마다 입니다.


두 가지 조건 중 더 빨리 해당하는 조건에 맞춰서 교체해 주시면 돼요.
(엔진오일 교체한 지 1년이 넘으셨다면, 차에 이상이 없더라도 점검을 권장드립니다!)
제조사에서 권장하는 교체주기는 '정상적인 도로에서 평균 속도로 정직하게 운행했을 때’를 기준으로 정한 것인데요. 하지만 운전을 하다 보면 예외 상황이 훨~씬 많죠? 이런 이유로 제조사에서는 엔진오일 교체에 대해 ‘가혹 조건’으로 예외를 두고 있습니다. 평소 운전 습관이 ‘가혹 조건’에 해당하신다면, 엔진오일 교체를 권장 주기보다 당길 필요가 있어요.
가혹 조건에 따른
엔진오일 교체주기
'가혹 조건' 그게 뭐예요?


예를 들어, 가혹 조건 중 짧은 거리를 반복적으로 주행할 경우 (8 ~ 20km)는 차량을 출퇴근용 또는 주말 나들이용으로만 사용하시는 분들이 해당될 수 있습니다. '우리는 1년에 주행거리가 5,000km 미만이니까 내년에 교체하면 되겠네!'라고 생각하셨다면, 6개월마다 점검 또는 교체하시는 것을 권장드려요.
너무 복잡한데
엔진오일 교체 증상
쉽게 알 수 없나요?
아래 증상이 느껴진다면, 엔진오일 점검이 필요합니다.

엔진오일은 관리를 잘못하면 엔진이 굳거나 타버리는 결과를 초래할 수도 있기 때문에 꼭 정기적인 점검과 교체가 필요해요. 이번 기회에 엔진오일은 점검하고 갑시다!

엔진 속 검은색 찌꺼기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내 차의 엔진오일 점검주기를 알고 있는 거겠죠? 마카롱 정비목록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조사 권장 기준은 차 구입시 받은 메뉴얼 책자에서 확인가능합니다)



마이클 앱 사용하기
내 차의 연비, 유지비, 정비주기를 한눈에!
공유하기 링크
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