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관리앱 마이클

[운전자 매너 특집 2탄] 평소 앞이 안보일 때, 안개등을 켜도 될까요? 본문

차량관리 꿀팁

[운전자 매너 특집 2탄] 평소 앞이 안보일 때, 안개등을 켜도 될까요?

카롱이 2017. 8. 30. 00:34

안녕하세요. 마카롱입니다.
지난 운전자 매너 특집 1탄에서 알려드린 '전조등' 어떠셨나요? 잘 기억하고 계시죠?
자동차 전등은 잘못 사용하면 다른 운전자에게 큰 피해가 가기 때문에 상황에 맞춰 적절하게 잘 사용해야 합니다. 하지만 헷갈리기 쉬운 것 같아요.
그래서 운전자 매너 특집 2탄 주제는 안개등입니다.
안개등과 전조등의
차이가 뭐죠?

안개등은 자동차의 전조등보다 아래에 달려있어요. 전조등보다 가까운 곳을 비추고, 투과성이 높고 퍼지는 빛을 쏩니다. 날씨가 안 좋은 날 가까운 거리 시야 확보에 유용해요.
평소에는 켜지 마세요.
안개등은 어두울 때 켜는 등이 아니에요. 명칭에는 이유가 있습니다. 반드시 눈 또는 비가 오거나, 황사가 심한 날, 안개가 끼는 날 등 날씨가 좋지 않을 때 사용해야 합니다. 안개등은 빛이 퍼지는 성질이 있기 때문에 날씨가 좋은 날 안개등을 켜고 달리면, 다른 운전자 시야에 방해됩니다.

전조등과 안개등을
같이 사용해도 되나요?

안개등은 투과성이 높지만, 가까운 곳을 쏘기 때문에 하향등만큼 멀리 비추진 못해요.
날씨가 안 좋은 날 안개등만으로 시야 확보가 어렵다면, 하향등과 함께 사용해주셔도 좋습니다.
단, 상향등은 오히려 방해되니 사용을 자제해주세요.
어떻게 작동하나요?

자동차 레버를 이용해 직접 켜주셔야 해요.
단, 시동을 꺼도 안개등은 자동으로 꺼지지 않아요. 시동을 끌 때, 안개등도 꺼주세요!
안개등을 켰는지
어떻게 확인하죠?
안개등을 켜면 계기판 안개등 표시등 에 불이 들어와요.
앞, 뒤 안개등을 구분해주세요.

앞쪽, 뒤쪽 안개등은 계기판 표시등으로 쉽게 구분할 수 있습니다.
앞쪽에만 안개등이 있는 차량도 있지만, 앞쪽, 뒤쪽 모두 안개등이 달린 차량이 있습니다. 뒤쪽 안개등은 뒤차 운전자에게 피해가 갈 수 있기 때문에 특히 더 조심해서 사용해주세요.
이것만 기억하세요
· 밤에는 전조등 (특수한 경우에만 상향등)
· 날씨가 안 좋을 때는 안개등 + 하향등
자동차의 전등은 운전자의 눈을 대신하는 만큼 중요하죠. 잘 사용하면 안전하지만, 잘못 사용하면 나와 다른 운전자 모두 위험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지난번 알려드린 전조등, 이번 주 알려드린 안개등 사용법 잘 기억해두시고, 매너도 지키고 안전도 지키는 마카롱 가족분들이 되길 바래요.
오늘 하루도 안전 운행하세요.




마이클 앱 사용하기
내 차의 연비, 유지비, 정비주기를 한눈에!
공유하기 링크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