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관리앱 마이클

[운전자 매너 특집 1탄] 내 눈에 상향등 쏘지마!! 안보인다고!! 본문

차량관리 꿀팁

[운전자 매너 특집 1탄] 내 눈에 상향등 쏘지마!! 안보인다고!!

카롱이 2017. 8. 24. 17:02

안녕하세요. 마카롱입니다.
마카롱 가족분들은 매너 운전하고 계신가요?
도로 위에서 예의 없는 운전자를 만나면 화가 나기도 하고, 위험한 상황이 발생하기도 하는데요. 대한민국 운전자의 안전과 건강한 교통문화를 위해 마카롱에서는 운전자 매너 특집을 시리즈로 발행하려고 합니다. 마카롱 가족분들~ 매너 운전에 동참해 주실 거죠?
첫번째 주제는 전조등이에요.
밤에 운전할 때 전조등을 켜고 달리라는 말에 '쌍라이트'를 계속 켜고 달리는, 이런 운전자 꼭 있지 않나요?
쌍라이트는 불빛이 발사되는 각도(조사각)가 다른 운전자의 눈을 직접 겨냥하게 됩니다. 운전자의 시야를 방해하기 때문에 살인등이라고 불릴 만큼 굉장히 위험한 빛이에요. 반드시 어두운 도로에서 전방에 차량이 없을 때만 사용하셔야 합니다.
전조등과 상향등의
차이가 뭐죠?

전조등은 상향등과 하향등으로 구분이 되는데요. 상향등은 암묵적인 커뮤니케이션 용어로 '쌍라이트'로 많이 알려져 있죠. 하향등은 일반적으로 야간 주행 시 켜게 되는 등입니다. "라이트 켜'라고 할 때의 그 조명이라고 생각하시면 돼요.
계기판 표시로도 쉽게 알 수 있어요. 하향등 은 빛이 아래로 내려가는 모양, 상향등 은 빛이 앞쪽으로 쏘는 모양이에요. 이제 쉽게 구분하실 수 있으시겠죠?
상향등을 별도로 설정하지 않는다면 하향등으로 유지가 됩니다.
전조등은
어떻게 작동하나요?

전조등 조작은 핸들 뒤 레버로 가능합니다. 요즘 대부분 차량에 AUTO 기능이 있는데요. AUTO로 설정해 두시면, 어두운 곳이나 밤이 되면 자동으로 하향등이 켜지게 됩니다. 하지만, 상향등은 필요할 상황일 때 별도로 켜주셔야 하는데요. 앞 유리창 쪽으로 밀면 켜지고, 운전자 몸쪽으로 당기면 꺼지게 됩니다.
(제조사별, 차량별 작동법이 다를 수 있습니다.)
상향등은 '꼭'
특수한 경우에만 사용하세요!

※ 마주 오는 차 또는 앞에 차가 있으면, 반드시 상향등을 꺼주세요!
상향등을 켜고 달리는지
확인할 수 있나요?

계기판에서 상향등 표시에 불이 들어왔는지 확인해주세요. 상향등을 켜야 하는 특수한 경우가 아닌데, 계기판에 불이 들어와 있다면 빨리 꺼주셔야 해요!
(차량마다 계기판이 다르기 때문에 위치가 다를 수 있습니다.)
밤에는 제발
하향등을 켜주세요
야간 주행 시 쥐도 새도 모르게 다가온 차 때문에 한 번쯤 깜짝 놀란 경험 있으신가요? 이렇게 하향등과 미등을 모두 끄고 유령처럼 달리는 차가 있죠.
대부분 주변 가로등이 밝거나 계기판에 불이 들어와 하향등을 켰다고 착각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차선을 변경하는 차량이 존재를 알기 어렵고, 느리게 달리거나 급제동을 하면 뒤따르는 차량이 충돌할 수 있기 때문에 위험합니다.
햐향등은 야간 운전의 기본이라는 사실, 잊지 마세요!
이번 주는 전조등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상향등은 안전을 위해 꼭 필요하지만, 잘못 사용하게 되면 안전을 위협하는 기능인 것 같습니다. 우리 마카롱 사용자분들부터 올바르게 사용해주세요 😄




마이클 앱 사용하기
내 차의 연비, 유지비, 정비주기를 한눈에!
공유하기 링크
Comments